구텐베르크 금속활자

  • 직지와 인쇄문화
  • 직지
  • 구텐베르크 금속활자

구텐베르크 금속활자

  • 직지와 인쇄문화
  • 직지
  • 구텐베르크 금속활자

구텐베르크

구텐베르크 이미지

구텐베르크 http://www.gutenberg.de

요하네스 구텐베르크(Johannes Gutenberg, 1400∼1468)는 귀족의 아들로서 독일 마인쯔에서 태어났다.

성은 겐스플라이쉬(Genafleisch)이지만, 그가 살았던 장원으로부터 구텐베르크란 이름을 땄다. 구텐베르크는 가족들과 귀족들 사이의 논쟁으로 마인쯔를 떠나 스트라스브르그(Strasbourg) 로 갔다.

여기에서 구텐베르크는 여러 가지 예술적인 기술을 익혔고, 인쇄를 시도했다. 마인쯔에 돌아온 구텐베르크는 인쇄술을 완성하기 위하여 많은 양의 돈을 빌렸다. 책을 인쇄한다는 것은 대단한 일이었다.

구텐베르크는 인쇄소를 세웠고 금속주조기, 양피지, 종이 등 인쇄에 필요한 기술과 재료를 확보하고 성서를 42행으로 인쇄하기 시작했다. 이 책은 3년 뒤에 완성되었다. 구텐베르크의 의지력, 미를 위한 그의 감정, 인쇄기의 발명에 대한 산물이였다.

인쇄기의 발명

인쇄기 이미지

목판본 「직지」는 1378년(고려 우왕 4) 6월 여주 취암사에서 법린의 주도로 간행하였으며, 현재한국학중앙연구원 장서각, 국립중앙도서관, 영광 불갑사에 소장되어 있다.

장서각 소장본은 전래되는 목판본 중에서 가장 완전한 형태를 갖추고 있으나, 국립중앙도서관과 영광 불갑사 소장본은 서문이 없는 상태이다.

판식은 사주단변이고 반광(半匡)은 16.7 12.4cm이며, 계선이 있다. 반엽(半葉)의 행자수는 11행 20∼21자이다 .

판심의 어미는 상하향흑어미(上下向黑魚尾)이며, 판심제(版心題)는 「심요(心要)」이다. 책의 크기는 3본이 서로 다르나 장서각 소장본은 21.4 15.7cm이며, 2권 1책의 선장본이다.

책의 머리부분에는 목차나 수록된 조사들에 대한 어떠한 표시도 없이 이색과 성사달의 서문과 상·하권의 본문이 수록되어 있다.

권말에는 백운화상이 쓴 발문이 수록되어 있고, 그 다음 간행년월(1378년 6월), 글씨를 쓴 사람(천선), 글씨를 새긴 사람(종탁, 참여, 신명), 모연(법린, 자명, 혜전), 조연문인(묘덕, 묘성, 영조, 성공, 영평군부인 윤씨, 북원군부인 원씨, 구성군부인 이씨, 정순대부판통예문사 김계생), 간행장소(여주 취암사) 등이 기록되어 있다.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

구텐베르크의 42행 성서 이미지

구텐베르크의 성서는 1452년에 시작하여 1455년에 완성됐는데, 이 성서는 한 페이지가 42줄의 2단으로 이루어져 「42행성서」라고 한다.

구텐베르크는 이 성서를 인쇄하기 위해 대·소문자와 약어, 복합문자와 마침표 등 290개의 다른 활자를 만들었으며, 활자 조판을 위해 적어도 10만 개의 활자를 주조했다.

구텐베르크 금속 활자는 납, 주석, 안티몬 등의 합금으로 이루어졌는데, 녹여낸 합금을 정교하게 제작된 활자 몰드(주형)에 부어서 만들었다. 주조된 활자는 여러 칸으로 나누어진 상자에 보관했다가 한 페이지를 찍는 데 필요한 것들을 뽑아 작은 나무틀로 만든 조판막대 위에 올리고 조판막대가 꽉 차면 교정쇠 위에 올려 묶어서 조판형태로 정돈했다.

구텐베르크는 검은잉크, 테레핀과 린시드유를 혼합해서 번지지 않는 잉크를 조합하기도 했다. 붉은색의 표제나 제목, 붉은색 또는 금색 장식과 유색 삽화는 나중에 인쇄소 밖에서 수작업으로 처리했다.

「42행성서」는 모두 180부를 인쇄하였으나, 현재까지 전하는 것은 모두 48부인데, 양피지에 인쇄한 것이 12부, 종이에 인쇄한 것이 36부가 남아 있다

구텐베르크 금속활자의 영향

성서인쇄장면을 묘사한 그림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은 이후 약 500년 가량 거의 변함 없이 사용되었다. 활판 인쇄술은 그의 견습공들에 의해 1464년에 로마로 전파되었고, 1500년까지 유럽 260개 도시에서 인쇄가 진행될 정도로 급속하게 전파되었다.
1500년에 당시 성서를 비롯한 종교서적, 그리스·로마의 고전,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보고서 등 수십만부의 책이 인쇄되었고, 유럽 바깥으로 전해진 활판 인쇄술은 1539년 멕시코, 1556년 인도, 1584년 페루, 1602년 필리핀, 1639년 미국, 1640년에 이란까지 전파되었다.

이 같은 구텐베르크의 인쇄술은 르네상스와 종교개혁에 큰 영향을 끼쳤으며, 그 이전까지 소수지배계급의 전유물이었던 책이 지식에서 소외되었던 대중 속에 급속히 전파되는 계기를 만들었으며, 역사발전에도 큰 영향을 미쳤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마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마크

출처 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