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인쇄 발달과정

  • 직지와 인쇄문화
  • 인쇄출판의 역사
  • 근현대인쇄술
  • 근현대인쇄 발달과정

근현대인쇄 발달과정

  • 직지와 인쇄문화
  • 인쇄출판의 역사
  • 근현대인쇄술
  • 근현대인쇄 발달과정
근대 및 현대 인쇄술의 발달과정은 다음과 같다.

1445년경에 독일의 구텐베르크(Gutenberg)는 연활자(鉛活字)를 주조해 내는데 성공하였으며 활자로 조판을 한 후 포도압착기를 응용하여 만든 평압식(平壓式) 인쇄기로 성서를 인쇄해냈다. 이것은 인쇄기를 이용한 최초의 볼록판 인쇄였다.

1460년경에 이탈리아에서 금속판의 표면을 부식시켜 오목판을 만들어 그것으로 오목판인쇄를 할 수 있는 방법을 고안하였다.

1798년 독일의 제네펠더(Aloys Senefelder·1771∼1834)가 석회석의 일종인 대리석에 쇠기름을 원료로 만든 인쇄잉크로 글씨를 쓴 다음 질산으로 대리석판을 부식시켜 볼록판을 인쇄하였다. 그 과정에서 대리석이 다공질(多孔質)로서 수분을 오래도록 함유하여 지방성인 인쇄잉크를 잘 받아들이지 않는다는 점에 착안해서 석판인쇄의 원리를 발견하게 되었다. 이것이 평판인쇄의 시초가 되었다.

18세기 말까지 볼록판(목판·활판)·오목판(조각 오목판·에칭)·평판(석판) 등 세 가지의 기본적 인쇄방법이 고안되었다.

1800년경 영국인 스탠호프(Earl Stanhope)가 발명한 스탠호프 인쇄기(Stanhope press)는 철로 만든 평압식 인쇄기였다. 그 후 가압에 토글 조인트(toggle joint)를 이용한 알비온 인쇄기(Albion press)와 하거 인쇄기(Hagar press) 등의 평압식 인쇄기가 발명되었는데, 이는 오늘날 수동인쇄기라 불리는 것으로 교정인쇄에 이용되고 있다.

1812년 19세기 초에 나폴레옹에 의해 유럽 전체가 전쟁으로 혼란스러웠을 때, 보도의 급증으로 신문인쇄의 고속화가 요구되었다. 그로 인해 1812년에 독일의 쾨니히(Friedrich Koningv·1774∼1833)가 런던에서 기계학을 배우고 있던 독일인 바우어(Andreas F. Bauer·1783∼1860)의 도움으로 최초의 원압기를 제작하였고, 2년 후에는 복동원압 인쇄기를 제작하였다. 후자는 ·1814년 11월 29일에 런던 타임즈의 인쇄에 사용된 것으로 유명하다. 쾨니히는 그 후 원압기를 개량하여 현재의 정지원통형 인쇄기와 2회전 인쇄기의 개발에 기여하여 인쇄기 발명의 선조라 불리고 있다. 그러나 이 형은 판반이 왕복하는 속도 이상으로 속도를 빨리 할 수 없는 결점이 있어, 그 후 신문인쇄의 고속화가 요구됨에 따라 판반의 왕복운동에서 한 방향으로 회전운동을 하는 윤전식 기계가 출현하게 되었다. 더불어 지형 연판법이 성공하여 둥근 납판을 주조하여 원통면에 부착하게 된 것과 두루마리 종이가 사용되게 된 것은 더욱 윤전기의 발명을 완전하게 하였다. 1865년 미국인 볼로크(W. Bullock)에 의해 최초로 오늘날의 윤전기와 유사한 인쇄기가 제작되었다.

1839년 영국에서 중크롬산 젤라틴액의 감광성 내산물(感光性耐酸物)이 발견됨으로써 사진제판이 고안되었으며,

19세기가 되면서 프랑스의 니에프스(Joseph Nicphore Nipce·1765∼1833)와 다게르(Louis Jacques Mand Daguerre·1787∼1851)에 의해 사진술이 발명되고,

1868년에 영국에서 발명된 두루마리용 활판윤전기는 계속 개량되고 연구되어, 점차 정밀화되고 고속화되었다.

1870년경 독일의 알베르트(J. Albert·1825∼1886)에 의해서 콜로타이프(Collotype) 인쇄로서 실용화되기에 이르렀다. 또 망목 스크린과 감광제 등의 발명으로 사진판·원색판·그라비어(Gravure) 인쇄(1893)·오프셋(offset) 인쇄(1904) 등의 인쇄방법이 계속하여 고안되었다.

1883(고종 20)년에 정부가 인쇄기계와 연활자(鉛活字)를 수입하여 박문국(博文局)을 설치한 것이 처음이었다.

1884년부터 근대식 인쇄기계와 연활자를 사용하기 시작한 곳은 광인사인쇄공소(廣印社印刷公所)였는데 최초의 인쇄시설은 수동식 활판기였다.

20세기 초에는 사진제판술이 발달함에 따라 오프셋인쇄가 발명되고 새로운 인쇄의 장이 열리게 되었다.

1904년 루우벨(Ira Washington Ruble)은 윤전기의 압통에 고무를 감아 붙여 오프셋인쇄기를 만들었으며,

우리나라에 사진제판 시설이 처음으로 도입되고 설치된 것은 1920년경이었다.

1956년에는 양면동시 인쇄기

1975년에는 라이노타이프(linotype)가 발명되어 인쇄는 질적으로도 우수하였을 뿐 아니라 대규모화되었다. 그 후에 더욱 고속화되고 정밀한 인쇄기가 출현하였으며, 더불어 여러 가지 부속장치가 발명되어 오늘날과 같은 복잡하고도 거대한 고성능의 인쇄기에 이르게 되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 허락 표시
공공누리 마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마크

출처 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