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로 고고씽~ 청주 시티투어

  • 보고싶고, 즐기고 싶은 둘러볼래
    매주 토요일 1일 1회

    KTX오송역(가경터미널) →
    한국교원대교육박물관 → 육거리시장(중식) →
    문의문화재단지 → 청남대 →
    KTX오송역(가경 터미널)

  • 청주 인기관광지만 골랐다! 알아볼래
    매주 일요일 1일 1회

    KTX오송역(가경터미널) →
    문암생태공원(정북동토성) → 고인쇄박물관 →
    용두사지철당간(중식) → 청남대 →
    KTX오송역(가경 터미널)

  • 내 맘대로 떠나는 우리동네 한바퀴
    매주 화~일요일

    사전 신청 필수 :
    내국인 30명, 외국인·협약기관 등  20명 이상

    테마형, 체험형, 체험·테마형 등 보조사업자 또는
    관광수요자 요구반영하여 자율코스 운영 가능


생태자연관광


/
[대청댐]+사진1
[대청댐]+사진2
[대청댐]+사진3
[대청댐]+사진4
[대청댐]+사진5
대청댐
  •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덕유리
  • 문의전화 042-930-7240
  • 요약정보 대청댐은 1980년 준공된 콘크리트 중력식 및 사력(砂礫)식 복합형 댐으로 높이 72m, 길이 495m 규모이다. 총 저수용량이 14억9천만 톤이며, 대전과 청주를 비롯한 충청 지역은 물론 군산, 전주, 익산 등 전북지역에 생활용수와 공업용수, 농업용수를 공급하고 있다. 발전시설은 시설용량 9만kW로, 연간 2억4000만kW·h의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 대청댐 전망대에 올라가면 맑은 대청호를 조망할 수 있고, 물 홍보관에 들어가면 물에 관한 자료와 댐의 건설 및 각종 재원 등을 일목요연하게 볼 수 있는 영상시설이 마련돼 있어 수자원 학습장 역할을 한다.

소개

소개

국내 최장의 다목적 인공호수인 대청댐은 산간계곡과 어울려 빼어난 경관을 이루고 있는데 호반주변에는 20년 만에 개방된 청남대를 비롯하여 현암사, 문의향교 등 많은 문화유적이 잘 보존되어 있다. 대청호를 두고 호숫가 주민들의 자랑은 대단하다. 끝없이 이어지는 잔잔한 물결과 호반 위에 섬처럼 떠있는 산봉우리들이 이른 아침이면 하얀 물안개로 가려지고 낮에는 푸른 빛깔의 하늘과 흰 구름으로 장식되는 모습이 한 폭의 살아 숨 쉬는 수채화를 연상시킨다고 표현한다. 또 물길을 따라 이어지다가 사이사이 울창한 숲 터널로 꼬리를 감추는 호반도로도 아름답기 이를 데 없다는 것이다. 대청호는 금강의 한가운데를 막아 만들어진 거대한 호수로 중부내륙의 너른 들에 물줄기를 대는 중요한 수원지 역할을 한다.

대청댐은 대전과 충북 청주시 사이에 놓여있고, 저수용량 14억 9천만톤에 이르러 중부권에서는 충주호 다음으로 큰호수다. 해발 200~300m의 야산과 끝없이 이어지고 있어 대청호반은 충청도 인심만큼이나 넉넉한 인상을 안고 있다. 대청호 드라이브코스는 2길로 이어진다. 그중 하나는 청주와 신탄진을 잇는 호수의 북쪽자락이고, 다른 하나는 보은과 옥천으로 이어지는 남쪽자락이다. 두 길 중 북쪽자락인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과 현도면 오가리 사이 경관이 가장 빼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부 고속도로를 타고 신탄진 IC에서 나와 신탄진 사거리에서 대청댐 방면으로 들어서면서부터 드라이브가 시작된다. 대청댐을 건너 청주 방향으로 진행하면 된다. 문의면에서 다시 남쪽으로 돌아 접어들어 호수 건너편 길을 타고 옥천 방향으로 이어서 달리면 대청호를 한 바퀴 돌아 나오게 되는데 대략 3~4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신탄진에서 대청댐으로 들어가는 길목인 오가리 매운탕 촌을 대청호를 대표할 만한 매운탕촌으로 손꼽는다. 장어구이와 송어, 향어 회와 쏘가리 등 민물고기 매운탕이 별미다.

이용시간

하절기(3월~10월) : 10:00 ~ 17:00

동절기(11월~2월) : 10:00 ~ 16:00

관람료

무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