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로 고고씽~ 청주 시티투어

  • 보고싶고, 즐기고 싶은 둘러볼래
    매주 토요일 1일 1회

    KTX오송역(가경터미널) →
    한국교원대교육박물관 → 육거리시장(중식) →
    문의문화재단지 → 청남대 →
    KTX오송역(가경 터미널)

  • 청주 인기관광지만 골랐다! 알아볼래
    매주 일요일 1일 1회

    KTX오송역(가경터미널) →
    문암생태공원(정북동토성) → 고인쇄박물관 →
    용두사지철당간(중식) → 청남대 →
    KTX오송역(가경 터미널)

  • 내 맘대로 떠나는 우리동네 한바퀴
    매주 화~일요일

    사전 신청 필수 :
    내국인 30명, 외국인·협약기관 등  20명 이상

    테마형, 체험형, 체험·테마형 등 보조사업자 또는
    관광수요자 요구반영하여 자율코스 운영 가능



/
[청주향교(淸州鄕校)]+사진1
[청주향교(淸州鄕校)]+사진2
[청주향교(淸州鄕校)]+사진3
[청주향교(淸州鄕校)]+사진4
청주향교(淸州鄕校)
  • 위치 청주시 상당구 당고개로 42-21
  • 요약정보 유형문화유산 1977.12.06

소개

청주향교(淸州鄕校)는 조선 태조 때 창건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세종 26년(1446)에 세종이 초정(椒井)에 행차했을 때 청주향교에 서적(書籍)을 하사한 일이 있고, 또 세조 10년(1464)에 세조가 청주에 행차했을 때 문묘(文廟)에 친히 제향(祭享)한 일이 있는 삼남(三南, 충청도․전라도․경상도) 제일(第一)의 향교였다. 그 후 숙종 9년(1683) 현령(縣令) 이언기가 지금의 자리로 이전하였고, 그 뒤 여러 차례의 보수가 있었다.

조선시대에는 이곳에 교생(敎生) 90명과 자모생(自募生) 70명, 재직(齋直) 40명, 노비(奴婢) 13명이 있었는데 고종 31년(1894) 과거제도가 폐지되면서 문묘의 제사만 하게 되었고, 1910년 이후에는 조선총독부령에 의하여 문묘직원을 두어 관리하게 하였다.

건물의 배치는 전당후묘(前堂後廟)로 내삼문(內三門)을 두어 구획하였는데 문묘에는 대성전(大成殿)을 중심으로 6동의 건물이 배치되어 있다. 대성전은 정면 3칸, 측면 2칸 반의 맞배지붕 단층목조이고, 그 좌・우에 동무(東廡)와 서무(西廡)를, 앞에 내삼문을 두고 그 앞에 정면 5칸, 측면 3칸의 홑처마 맞배지붕 단층목조의 강당(講堂)인 명륜당(明倫堂)과 외삼문(外三門)이 서향으로 일직선상에 배치되어 있는데, 이중 서무는 1981년 신축된 것이다.

대성전에는 공자(孔子)를 주향(主享)하고 그 양편에 4성(四聖, 안자, 증자, 자사, 맹자)을 배향하고, 동벽에는 최치원, 정호, 정이, 김굉필, 조광조, 이황, 이이, 김장생, 김집, 송준길 서벽에는 설총, 주돈이, 주희, 정몽주, 정여창, 이언유, 김인후, 성혼, 조헌, 송시열, 박세채를 종향(從享)하고 있다. 매년 봄․가을(春秋)로 석전제(釋奠祭)를 지내고 있으며, 한문, 전통 예절 등의 시민 교양·교육과 전통 혼례식장으로 사용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