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한우 유전능력 계산법·표기법 통일한다!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한우 유전능력 계산법·표기법 통일한다!

2014-08-04

- 한우개량 정부3.0 실현…개량 기관 간 협력의 결실 -



8월부터 기관마다 달랐던 한우 유전능력(혈통지수) 계산법과 표기방법이 같아진다.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농협 한우개량사업소, 한국종축개량협회, 축산물품질평가원과 함께 8월부터 한우 계획 교배 서비스의 유전능력 제공 방법과 표기법을 통일하기로 했다.



우리나라는 국가 단위 한우 보증씨수소 선발을 통해 씨수소의 능력과 혈통을 이용해 해당 개체는 물론, 태어날 자손의 능력까지 예측할 수 있다.



한우 개량 관련 기관들은 농촌진흥청에서 제공하는 씨수소별 유전능력치와 어미 소 혈통을 이용해 한우 암소의 유전능력치를 공식화해 자손의 능력 예측치를 계산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그러나, 각 기관별로 유전능력 계산 방법과 표기법이 달라 농가에서 계획 교배를 하거나 새로운 개체를 구입할 때 어려움이 따랐다.



농촌진흥청은 관련 기관들과 1년 동안 협의와 조정을 거친 끝에 유전능력 예측치 계산 기준과 표기 방법 통일안을 마련했으며, 8월 초부터 각 기관 프로그램에 적용하기로 했다.



자손의 능력은 아비와 어미 능력의 평균을 갖는다는 개념을 이용하며, 수치로도 표기하지만 농가가 접근하기 쉽게 문자로 등급을 나눠 제공해 왔다.



이번에 표준화한 방법은 국내에 5년간 등록된 한우 혈통 정보에 따라 유전능력을 4등급(A, B, C, D)으로 나누고 문자와 수치를 함께 표기한다.



유전능력 수치는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표기하도록 통일했으며, 아비, 외조부, 외증조부까지 4세대의 혈통 정보를 이용했다.



계획 교배로 예측한 자손의 능력은 새끼소의 유전능력을 나타내는 육종가(EBV)로, 씨수소와 어미 소의 능력은 육종가의 절반에 해당되는 기대자손능력차(EPD)로 표기한다.



농촌진흥청 양보석 가축개량평가과장은 “한우 개량을 위해 기관들이 힘을 합친 결과, 농가에 일관성 있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돼 기쁘다.” 라며, “해마다 씨수소 선발이 이뤄지는 2월과 8월에 맞춰 지속적으로 점검할 계획이다.” 라고 말했다.



출처 : 농촌진흥청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태풍(나크리)대비 스팟뉴스
다음글 내년 유기질비료 지원 받으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