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명의근원'물'

생명의근원'물'

물의기원 - 최초의 물방울

약 64억년 전에, 해를 감싸고 있던 가스구름에서 지구를 비롯한 태양 계의 별들이 생겨났다고합니다. 지구가 처음 생성되었을 때는 오늘날 처럼 물이나 대기가 없었습니다. 이 가스구름의 아주작은 알갱이들이 서로 잡아당기고 부딪치는 동안에 점점더 큰 알갱이로 자랐습니다. 수많은 큰알갱이들이 아주빠른 속도로 부딪치면서 생긴 열과의 반응 으로 아주 뜨거워져 녹아버렸습니다. 그렇게 해서 쇠와 같은 무거운 물질들이 중심 핵이 되고, 암석과같은 비교적 가벼운물질들이 바깥 쪽을 에워싼 둥근 모양의 지구가 만들어졌으나, 안쪽은 아주세찬 반 응으로 말미암아 계속해서 높은 온도를 지닐 수 있었습니다.


여기저 기서 일어난 화산 폭발과 더불어 빠져나온 기체들이 새로운 대기를 만들었습니다.
이대기는 지금과 달리 메탄 가스, 수소가스 암모니아 가스, 그리고 수증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수증기들이 점점 더 크게 뭉쳐져서 더 이상 지탱할 수 없게 되자 비가 되어 수 백년 동안 끊임없이 내리기 시작했습니다. 땅 껍질이 꺼진 부분은 모두 물로 채워져 태초의 바다가생겨났는데 바다는 민물 바다 였습니다. 지구 탄생의 역사에서 물은 매우 중요한 역할 을 하였습니다. 산들이 깍여 평야가 되고, 이평야는 다시 바다로 씻겨 들어가며, 지각의 이동으로 바다 속에서 새로운 산이 솟구쳐 오기도 했습니다. 이모든 과정을 되풀이한 것은 바로 물이었습니다.

물과생명

태초의 바다가 만들어지는 동안 여러 가지 원소들이 특별한 반응과 변화를 거쳐 생명체의 바탕이 되는 유기물이 만들어졌습니다. 이 유 기물들이 변화하면서(진화되면서) 마침내 최초의 가장 간단한 생명 체들이 나타나게 되었습니다. 이렇게 태초의 바다에서 생명체가 태 어 난것은 지금으로부터 35억년 전쯤이라 합니다. 이 최초의 생명체들이 서로 분화된 기능을 수행하면서 점점 더복잡한 생물들이 생겨 났습니다.

결국 이들 중 어떤 생물들은 오랜 진화과정을 거치면서 육지로 올라오게 되었습니다. 태초의 바다에 물이 없었더라면 이러 한 일들은 일어날 수 없었을 것입니다.

지구상의물

화학적으로는 산소와 수소의 결합물이며, 천연으로는 도처에 바닷물 · 강물 · 지하수 · 우물물 · 빗물 · 온천수 · 수증기 · 눈 · 얼음 등으로 존재한다. 지구의 지각이 형성된 이래 물은 고체 · 액체 · 기체의 세 상태로 지구표면에서 매우 중요한 구실을 해왔다. 즉, 지구 표면적의 4분의3을 바다 · 빙원(氷原) · 호소(湖沼) · 하천의 형태로 차지하고 있는데 , 이 물을 모두 합하면 약 13억 3000만㎦에달한다.

또 지구 내부의 흙이나 바위 속에 스며있거나 지하수의 상태로 약 820만㎦가 존 재한다. 이러한 해수(海水) · 육수(陸水)등이 태양열을 흡수하여 약 1 만 3000㎦에 달하는 수증기가 되어 대기속에 확산하고 그 수증기는 응축되고 모여서 구름이나 안개가 되고, 다시 비 · 눈 · 우박등이 되 어 지표면에 내린 다음 모여서 하천이 되어 해양 · 호소로 흘러간다.이것을 물의 순환이라고 한다. 이렇게 물이 순환하는 사이에 저지(低 地)나 호상(湖床)을 깍아내고, 강의 흐름을 바꾸고, 흙이나 바위를 멀 리 운반하기도 한다. 또 큰비나 강이 범람하여 산을 깍고, 깊은 골짜 기를 만들고, 단단한 바위를 침식한다.

밀려오는격량(激浪)은 끊임없이 해안선을 침식하여 섬이나 대륙의 형태를 변화시킨다.물은 또한 지구상의 기후를 좌우하며, 모든 식물이 뿌리를 내 리는 토양을 만드는 힘이 되고, 증기나 수력전기(水力電氣)가 되어 근대산업의 근원인 기계를 움직이게도 한다. 더욱이 물은 인류를 비롯한 모든 생물에게 물질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며, 생체(生體)의 주요한 성분이 되고있다. 예를 들면, 인체는 약 70%, 어류는 약80%, 그 밖의 물속의 미생물은 약 95%가 물로 구성되어있다. 즉, 생물의 생명현상도 여러가 지 물질이 물에 녹은 수용액에 의해서 일어나는 화학변화가 복잡하게 얽힌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물의순환

지구에는 13억 7000만㎦의물이 있다. 그 가운데 97.2%는 바닷물이며, 2.15%는 남극이나 빙하 등의 얼음이다. 우리들이 생활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물은 나머지 0.6%뿐이고 그 가운데96%는 지하수로 존재 하며 표류수는 3%뿐이다. 지구에는 중력이 작용하므로 물은 지구에 서 순환한다. 그러나 지구는 열에 대해서는 개방적이다. 태양으로부 터의 열을 바다나 육지가 흡수한다.

지구상의 다양한 활동에 의해 생 긴나머지 열은 물이 흡수하여 수증기가 되어상승하고 우주공간 으로 열만 방출하고 물 그자체는 차가워져 다시 비로 내린다. 이와 같 은 수질환경에 의해 지구의 온도는 15℃로 일정한 수준을 유지해 왔다. '지구에 대량의 물이 있으면 그 물이 순환하는 과정에서 폐열 을 우주에 버림으로써 정화가 이루어진다'라는 바로 이 기능이야말로 지 구에만 생명이 존재할 수 있었던 기본 조건을 만들어준것이다.

지구는 물의 혹성이며, 태양으로부터 과도한 에너지를 받아 수질환 경 및 대기순환이 일어난다. 이순환과정에서 지구는 연간 35cal/de g.㎠나 되는 여분의 열 엔트로피를 우주에 버리며, 이것이 지구의 정 화력이된다. 이 정화력은 계(系) 내에서 발생한 물질 엔트로피를 열 엔트로피로 바꾸어 우주에 버리는 능력이며, 그것은 계 내의 다양한 물질순환의 존재에 의존한다.

자정작용

자연 정화작용이라고도 한다. 사람이나 동식물에 자연 치유능력이 있 듯이 자연에도 환경오염물질을 정화하는 힘도있다. 이러한 힘은 자연 계에서 일어나는 물리적 · 화학적 · 생물학적 작용의 결과이다. 물리 적 작용에는 희석, 확산, 침전 등이 있다. 유량이 풍부한 하천이나 호 소에 오염물질이 유입될 경우 많은 양의 물과 섞이는 희석, 시간이 흐 름에 따라 오염물질이 가라앉는 침전, 그리고 여과 작용 등에 오염물 질의 농도가 낮아진다. 물리적 작용은 정체된 물보다는 흐름이 활발 한 물에서 잘일어난다. 화학적 작용에는 햇빛에 의한 오염물질의 분 해, 산소와의 결합으로 이루어지는 산화작용, 중화 등이 있다. 자정작 용 중에서 화학적 작용이 차지하는 비중은 물리적 작용이나 생물학적 작용에 비해 적다.

생물학적 작용은 수중의 여러 생물에 의해 오염물질이 분해되는 작용을 말한다. 자연계의 자정작용 중에서 오염농도를 낮추는 데 가장 큰역할을 하는 것은 생물학적 작 용이다. 특히수질오염을 없애는 데 있어서 생물학적 작용이 미치는 역할은 절대적이다. 생활용수나 산업폐수속에 있는 유기 오염물질은 물속에서 사는 미생물의 영양분이 되기 때문이다. 물속에사는 이끼나 수초 같은 생물도 환경오염물질 을 정화하는데 적지 않은 역할을 한다.

수질오염물질을 처리하는 '활성오니법'이나 '회전원판법'등도 자연계에 존재하 는 미생물이 오염물질을 섭취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생물학적 작용은 물속에 녹아 있는 산소의 양에 큰 영향을 받 는다. 일반적으로 용존산소량이 많을 수록 생물학적 작용이 활발해진다.

고인 물보다는 흐르는 물에서 자정작용이 활발 하게 일어나는 이유는 산소량이 많아 오염물질을 분해하는 생물들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때문이다. 자정작용은 물속에 서 뿐아니라 대기중에서고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오염된 공기를 희석시키는 바람, 대기오염물질을 씻어내는 비, 오 염된 공기를 침전, 여과시켜 깨끗한 공기를 공급하는 나무 등이 자정작용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오염이 지나칠 경우 자연의 정화작용은 제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사람이 하루에 필요한 물의 양

사람은 보통 하루 2L의 물이 필요하다. 호흡으로 600c c, 땀으로 500cc, 대소변으로 1,400cc가 배출되므 로 하루에 2.5L를 보충한다. 식사 때에 보통 500cc를 보충 한다고 보면 2,000cc(2L)를 별도로 보충하여야한다.

우리몸에 좋은 물은 기본적으로 병원균 등 인체에 해로운 요소 가 없어야 합니다. 물은 생명의 근원이자 생명 의 절대 요소이며 우리몸의 70%가 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우리 몸속에서의 기능

  • 물은 몸의세포 형태를 유지하는 기능을 한다.
  • 신진대사의 작용을 원할하게 한다.
  • 혈액과 조직액 순환을 원활하게한다.
  • 영양소을 용해시켜 흡수하여 운반 보급한다.
  • 체내 노폐물을 배설시킨다.
  • 혈액을 중성 또는 약 알칼리성응로 유지시킨다.
  • 체내 열을 발산시켜 체온을 조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