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물절약캠페인

물절약캠페인

우리자신을 위한 물 절약 바로 지금 실천할 때입니다.

우리가 생활속에서 낭비적인 요소를 줄여나가면 물 부족이 해결되고,
물을 아껴쓴 대가는 바로 우리 전체의 이익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물을 절약하면 수도요금이 절감되어 기업경제에 직접적인 도움이 됩니다.

화장실에서의 절수방법

기존 변기 수조에 절수기 설치 또는 물 채운 병을 넣어 20% 절수

대소변 구분형 절수부속을 설치하거나 사용수량 조절형 절수 부속을 설치할 경우, 또는 1.5리터 페트병에 물을 채워 넣어두면 변기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변기 수조를 절수형으로 설치하여 50% 절수

기존 변기(1.3리터)를 절수형인 6리터 변기나 대소변 구분형인 9리터 변기로 교체할 경우에는 50% 이상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변기 수조 수압조절, 누수여부 확인으로 물 아끼기

수압이 셀 때에는 변기탱크 수도밸브를 약간 잠궈두고, 물탱크에 물감 넣어보기 등의 간단한 누수여부 확인 작업으로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부엌에서의 절수방법

설거지통 이용으로 60% 절수

10분 동안 물을 틀어 놓은 상태로 설거지를 하면 100리터 이상의 물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설거지통을 이용하면 40리터 정도면 충분합니다. 또한 음식물 찌꺼기나 기름기를 미리 휴지로 닦아내고 설거지하면 상당량의 물과 세제를 아낄 수 있습니다.

수도꼭지에 물 조리개를 부착하여 20% 절수

같은 유량일지라도 샤워수(spray)형태로 사용하면 접촉면적이 넓어져 세척시간이 짧아지기 때문에 물이 절약됩니다.

수도꼭지에 절수기 설치로 20% 절수

수도꼭지에 간단한 절수부속을 설치하거나 수도꼭지를 완전히 열었을 때 물이 너무 많이 나오지 않도록 수도꼭지 유량을 조절하면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욕실에서의 절수방법

샤워시간을 반으로 줄여 50% 절수

샤워시간을 1/2로 줄이면 물 사용량도 1/2로 줄어드는 효과가 있습니다.
비누칠할 때 샤워기를 틀지 않고, 머리를 헹구거나 적실 때에는 세면대에 물을 받아 사용하세요.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바꿔 40% 절수

절수형 샤워헤드는 최대 유량이 1분당 7리터에 지나지 않으므로 절수형으로 샤워헤드를 바꾸면 40% 이상 절수할 수 있습니다.

양치질 할 때 물컵을 사용하여 70% 절수

30초 동안 칫솔질 할 때 흘리는 물의 양은 6리터이지만, 컵에 물을 받아 하면 3컵(0.6리터) 정도이면 되므로 70% 이상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빨래할 때의 절수방법

빨랫감은 한번에 모아 빨아 30% 절수

3kg씩 2회에 나누어 빨래했다면 이제 빨랫감을 모아서 한 번에 세탁하세요.
물 소비량을 그만큼 줄일 수 있습니다.

세탁기는 알맞은 용량, 수위는 알맞게 조절하여 50% 절수

10kg급 세탁기 대신 6kg급 세탁기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20% 이상의 물을 아낄 수 있습니다.
10kg급 세탁기의 최고, 최저 수위는 50리터의 차이가 있으므로 수위를 알맞게 하면 최고 150리터까지 절수가 가능합니다.

헹굼은 적정횟수, 마지막 헹굼물 재이용으로 50% 절수

세탁기 헹굼물이 뿌옇게 보이는 이유는 세제중의 제올라이트라는 성분 때문인데 이는 고령토가 주성분으로 피부 자극성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헹굼물이 뿌옇다고 추가 헹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또한 세탁기의 마지막 헹굼물은 비교적 깨끗하므로 이를 양동이에 받아 걸레 빨기, 베란다 청소 등 허드레물로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