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사말

인사말

시민과의 소통으로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을 책임지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청주시 상수도사업본부장 강 호 경 입니다.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최근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면역‘의 중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습니다.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책임지는 것은 혈액이고 그 혈액의 80%는 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우리 몸 속에서 물이 1∼2% 부족하면 갈증이 심해지고 5%가 부족하면 혼수상태, 15%가 부족하면 죽음에 이르게 됩니다.
이렇게 물이 소중하기 때문에 성인 기준으로 하루 평균 8잔(2L) 정도 마셔야 합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영국의 의학 잡지 <브리티시 메디컬 저널>에서 전 세계 의학자와 과학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인류 건강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가장 위대한 성과는 상수도 보급이었다고 말합니다. 과거 수많은 인간의 생명을 앗아갔던 콜레라, 장티푸스와 같은 수인성 전염병이 사라진 것이 깨끗한 수돗물이 공급된 이후부터였다는 것이 주된 이유이고. 그만큼 수돗물은 인간의 수명과 삶의 질에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자치단체에서 발생한 부정적인 이슈(붉은 수돗물, 유충 등)로 이러한‘위대한 성과’가 퇴색되고 수돗물에 대한 불신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우리 본부는 안전한 수돗물 공급을 위협하는 원인(수도시설 노후화, 유충침투 등)을 사전에 파악하여 첨단시설로 정수처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으로 우리 본부는 먹는 물 수질검사기관에 대한 국내 숙련도 검사 결과 2001~2022년 ‘만족’ 판정을 받았고 국제숙련도에서는 2018년부터 4년 연속 ‘적합’으로 판정 받아 세계적 수준의 고품질 수돗물 생산기관임을 증명하였습니다.

아울러 시민을 대상으로 무료 수돗물안심 확인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공무원이 직접 가정을 방문하여 채수 및 수질검사 후 결과를 신청인에게 알림으로써 소통과 홍보를 통해 수돗물에 대한 신뢰를 높이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시민 여러분, 우리 본부는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라는 청주시 시정목표를 이루기 위해 맑고 깨끗한 수돗물을 공급하여시민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청주시상수도사업본부장 강 호 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