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간헐천 (geyser)
염수와 수증기, 기타 가스를 일정한 간격으로 두고 주기적으로 분출하는 온천으로 특히 화산지대에 볼 수 있다. 지하의 열이 높으면 연속적으로 분출되는 비등천이 되고 열이식어수온이 끓는점이하가 되면 보통의 온천이 되는 것이다.
갈수량 (intermittent stream)
갈수량이란 수문학적으로 볼때 가뭄으로인해 수자원계통으로 기대되는 용수의 공급을 충 분히충족시키지 못하는 기간에 정성적으로의 하천유량을 말한다.
갈수위 (dearth water discharge amount)
1년을 통해서 355일은 이보다 감소되지 않는 수위를 말한다. 또한 갈수량은 갈수위에 대응하는 유량을 말한다.
갈수유황시 (dearth water level)
유효정수량의 결정을 위한 하천유량과 계획취수량의 차를 구하기 위해서 일별로 따지는것 이 좋지만 하천유량이 유효정수량에 영향을 주는 것은 최대 갈수기보다는 이기간에 계속되는 갈수유황시를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즉 갈수기간이 계속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한다는 것이다.(갈수기간이란 어떤 기본기간의 특정계절에 일정기간 일어나는 최저평균유량의 기간을 말한다.)
갈수지속기간 (low flow spell)
일평균 유출량의 지속적인 기록으로부터 선택된 유량이 초과하지 않는 날의수를 갈수지속기간이라고 한다.
갈수지수 (lowflow indices)
계속되는 유량의 자료로부터 몇가지 특성을 갈수의 특성치를 얻기위해 계산되고 추출된다. 이것이 갈수지수이다.
갈조류 (phaeophyta)
해양조류의 일종으로 세포는 클로로필 a와 c, xantophy을 포함한다. 저장물질로 라미다린을 저장하고 셀룰로오스 벽을 가진다.조류(藻類)의 한 무리를 말한다. 갈색조류라고도 하였으며 현재는 진핵식물류의 갈조식물문(門)으로서 다루어지고 있다.
감각온도 (sensation temperature)
미국인의 온감을 지표로 만든 온도
감량화 (reduce)
한마디로 말해 부피와 무게를 줄이는 것이다. 생활환경 에서 음식물쓰레기 감량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환경문제와 관련하여 가정에서 수돗물 사용량을 평상시보다 줄이거나 음식물 잔반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행위, 사용 후 버리는 폐기물 발생량을 근본적으로 줄여 오염물질 발생을 최소화하는 모든 활동을 말한다. 공장의 경우에는 생산 공정중에 발생하는 부산물이나 폐기물을 재사용하거나 재활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원천적으로 용수나 원 ·부자재의 사용량을 줄이거나 폐수 발생량을 감소시키는 활동을 감량화라고 한다. 원 ·부재료의 구입 및 제품제조과정, 소비자가 사용한 후 폐기에 이르기까지 제품의 전생애에 걸쳐 사용량 및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는 것이 감량화의 목표라고 할 수 있다. 감량화의 대상은 생활 주변에서 사용하는 모든 자원이 포함되며 환경과 연관지어 주변 환경을 보호하고 오염물질을 최소화하기 위한 측면에서의 절감과 절약 활동이라고 볼 수 있다. 공장에서 폐수처리 신공법을 채택하여 발생 오니를 50% 이상 줄이거나, 공정개선을 통하여 대기중 오염물질 배출 수준을 낮추는 행위 또는 캔 압착기나 분쇄기 등을 설치하여 최종 폐기물의 부피를 줄이는 행위도 감량화의 일종이다.
감마공법 (gamma method)
케이슨을 침하시키려면 지반의 마찰저항과 케이슨 본체의 자중의 차가 있어야 한다. 그러나 때로는 주면마찰각이 커져서 침하가 곤란해지는 경우가 있다. 그러한 경우에 주면의 마찰을 감소시키시 위해 취하는 공법을 감마공법이라 한다.일반적인 방법으로서는 프릭션커트[friction cut](그림참조)라 부르는 돌기부분을 붙이고 있다. 에어제트와 물제트를 위한 벽의 가운데로의 배관이 에어제트는 1950년대 초기에 일본에서 고안된 이래 오픈케이슨과 깊은케이슨에 널리 채용되고 있다. 이 외에 벤토나이트와 같은 현탁액의 분출, 측면에 활성감마제의 도포, 유연하게 활동하기 쉬운 시트의 피복, 저면의 발파에 의한 충격으로써 주면의 마찰을 감소시키는 방법 등도 있다.
감마선 (gamma distribution)
전자기파의 일종으로, 파장이 대략 10-11m 이하인 것. 전자기파을 입자(광자)로 볼 때, γ선의 광자 1개의 에너지는 가시광이나 자외선, X선의 에너지에 비해서 크다. α선, β선과 함께 자연방사선의 하나인데, 원자핵·소립자의 붕괴·반응의 과정에서 방출된다. 전리작용이나 감광작용은 적으며 투과력이 강하다. 전리작용이나 감광작용은 작으며 투과력이 강하다. 의료용이나 비파괴검사, 물성연구 등에 이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