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가로축형 (horizontal shaft type)
하수도용 펌프중 설치형식에 따라 구분되는 방식으로 원동기와 펌프등이 동일선상에 설치되기 때문에 펌프의 해체,내부청소,점검이 용이하다. 흡입양정에 제한이 있다.
가로침식 (lateral erosion)
유수가 계안을 가로방향으로 침식
가름둑 (separatiion levee)
2개의 하천이 합류할경우, 합류점을 하류로 옮기기 위해 양하천간에 설치하는 제방합류점에서 상호 상대의 하천에 악영향을 미치지 않는 점까지 설치한다.
가물막이댐 (coffer dam)
하천공사에서 물이 유입되지 않도록 간막이하는것을 말한다.
가뭄 (drought)
홍수의 반대가 가뭄이다.즉 장기간 동안 강수가 전혀 없어서 하천유출이 중단되는 것을 말하며결국 이 가뭄에 대비해서 인위적으로 개발한 것이 수공 구조물인 것이다. 대표적인것이 농경지 저수지를 말할수 있고 결국 오늘날 대규모 댐이 수자원 관리를 위한 방책인것이다. 이는 물의 분포에 심한 불균형을 초래해 결과적으로 물의 부족, 농작물 피해, 하천수의 감소가 일어나며, 나아가 지하수 및 토양 내의 습기마저 고갈시킨다. 가뭄은 증발이나 증산작용(蒸散作用:토양 내의 물이 식물을 통해 공기 중으로 나가는 작용)의 결과 대기 중으로 빠져나가는 물의 양이 강수량보다 많을 때 일어난다. 이러한 가뭄현상은 전세계에서 농업에 가장 큰 피해를 입히는 자연재해이다. 가뭄을 조절하기 위해 구름 속에 드라이아이스 같은 응결핵을 뿌려 인공적으로 비를 내리게 하는 노력도 행해지고 있지만, 이러한 실험이 성공을 거둔 예는 매우 드물다. 가뭄에는 4가지 기본형태가 있다. ① 건조기후에 나타나는 영구적인 가뭄:이 경우에는 건조한 기후에 적응한 몇몇 종류의 식물만 자라며, 인위적으로 계속해서 토지에 물을 공급하지 않는 한 농사를 지을 수 없다. ② 건기와 우기가 뚜렷한 기후에서 나타나는 계절적인 가뭄:이러한 지역에서 농사를 제대로 짓기 위해서는 심는 시기를 조절하여 농작물이 우기에 발육하도록 해야 한다. ③ 비정상적으로 강우가 부족하여 생기는 예측불허의 가뭄:이러한 종류의 가뭄은 어떠한 기후에서도 나타날 수 있으나, 특히 습윤(濕潤)·아습윤(亞濕潤) 기후에서 가장 흔하다. 대개 이러한 가뭄은 짧은 기간 불규칙하게 나타나며, 영향을 미치는 범위도 좁다. ④ 비가시적(非可視的)인 가뭄:이러한 가뭄은 여름에 기온이 높을 때 증발과 증산작용이 활발히 일어남으로써 생긴다. 이 가뭄에서는 소나기가 자주 내려도 증발과 증산작용으로 뺏긴 물의 양을 회복하지는 못한다. 결과적으로 활용할 물의 여유가 없는 현상을 일으켜 농작물의 수확량이 줄어든다.
가반교 (portable bridge)
미리 만들어 놓은 보등을 필요에 따라 운반하여 가설하는 교량
가배수로 (diversion channel)
댐공사를 위하여 하천유로를 변경한 수로
가배수터널 (diversion tunnel)
하천을 막고 하수의 전량을 배수하기 위하여 만든터널
가변속도펌프 (variable speed pump)
전동기의 회전속도를 변동시킴으로써 수요의 변동에 맞도록 펌프의 양수량을 조절할수 있는 펌프
가상관 (imagenary pipe)
흐름형태를 눈에 보이도록 가시화하는 기본적인 방법은 유선을 이용하는 것이다. 일련의 유선을 가상파이프로 형상화하는것을 가상관이라한다.
가설공사 (tenporary work)
공사를 위해 임시로 필요한 설비를 위한 공사본공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은 영구히 그 자리에 남지만, 가설공사로 취급되는 것은 공사 초기에 설치되었다가 공사가 끝나면 그 장소로부터 제거해야 한다. 가설공사로는 공사장 사무실 ·노무자 숙사 ·공사용 가건물공사, 재료운반을 위한 임시도로, 기계류 설치공사, 임시발판 ·틀 ·지보공(支保工)과 같은 가설비공사, 임시시설로서의 동력공사 ·급수공사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