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가설공사 (tenporary work)
공사를 위해 임시로 필요한 설비를 위한 공사본공사에 의하여 만들어진 것은 영구히 그 자리에 남지만, 가설공사로 취급되는 것은 공사 초기에 설치되었다가 공사가 끝나면 그 장소로부터 제거해야 한다. 가설공사로는 공사장 사무실 ·노무자 숙사 ·공사용 가건물공사, 재료운반을 위한 임시도로, 기계류 설치공사, 임시발판 ·틀 ·지보공(支保工)과 같은 가설비공사, 임시시설로서의 동력공사 ·급수공사 등이 있다.
가성소다 (caustic soda)
급속여과등에서 약품침전을 할때 응집제를 중화시키는 것에 필요 한 알칼리제로 가성소다를 사용하는 처리를 말한다. 이외 소석회, 소다회 등이 사용되고 있다.
가속침식 (accelerated erosion)
빗방울의 힘과 수류, 또는 바람에 의해 토립자가 운반되거나 물의 용해성에 의해 용출하거나하여 토양분이 사면의 하류방향으로 운반되는 현상을 말한다. 습윤한 기후인 지역에서는 일반적으로 사면의 표면이 식생(植生)과 고엽(枯葉)으로 덮여 있어서 빗방울의 직접적인 충격을 받기는 어렵다. 또한 표면류의 발생도 적으므로 식생에 의한 저항 등에 따라 유속은 느리다. 따라서 침식의 정도는 적으며, 이것을 정상침식(normal erosion, geological erosion) 또는 자연침식, 또는 지질침식이라 한다. 한편 경작이나 기타의 목적과 화재 등에 의해 식생이 제거되거나 지표면의 구조가 변하는 경우에는 빗방울의 충격을 직접 받기도 하고 표면류가 발생하기 쉽게 되어 침식속도가 커진다. 이것을 가속침식(accelerated erosion)이라 하며, 가속침식의 경감법으로는 여러 가지 식재공법과 등고선경작법 등이 쓰이고 있다.
가스 (gas)
흙 속의 기체를 말한다. 가스의 조성은 주로 질소, 산소, 탄소가스, 아르곤, 수증기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조건에 따라서는 수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 메탄 등을 함유하는 경우도 있는데, 예를 들면, 이탄에는 메탄이 많다. 보통 흙속의 가스는 위의 성분으로 이루어진 공기(air)를 말한다. 그러나 지하철공사 등에서 메탄과 탄산가스 등이 유출하여 폭발사고와 산소결핍사고를 일으키는 경우의 가스는 단일조성의 기체를 가리킨다. 흙속의 기체상태는 대기와 연등하고 있으며 대기에 비하여 산소가 적고 탄산가스가 많다. 또한 흙속의 공기는 대부분 수증기로 포화되어 있는데, 이 점이 대기와 다르다. 이것은 흙속에서 식물의 뿌리와 흙의 미생물이 호흡작용을 하므로 산소를 흡착하여 탄산가스를 배출하며, 또한 기체상태가 간극내에서 토중수에 접해 있기 때문이다. 흙속에서 대기와 다른 간극과 연결되지 않아 폐쇄되어 있는 간극에 존재하는 공기를 인트랩트 에어(entrapped air)라한다.
가스간섭계 (gas interferometer)
빛의 간섭, 즉 두개의 파동이 동시에 동일점에서 우연히 만났을때 , 서로 강해지고 또는 서로 약해지는 현상을 이용해 명암의 간섭 줄무늬를 만들어, 가스의 굴절률과 공기의 굴절률과의 차이에 의한 간섭줄무늬의 이동으로 가스의 조성을 아는 계기이다.
가스검지기 (gas detector)
가스의 농도를 검지하는 기구로, 반도체 표면에 가스가 흡착하면 그도전율이 증가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과 백금가열선에 가스가 닿으면 온도상승을 일으키고 전기저항이 변화하는 원리를 응용한 것 등이 있다.
가스교반법 (gas agitation method)
소화조의 교반을 압축한 소화가스의 압입으로 행하는 방법이다. 수직관을 조 중앙에 설치해 리프트 펌프의 원리를 이용한것. 산기장치를 저부에 설치한것, 방출구를 설치한 가스관을 조 저부에 배치한 것 등이 있다.
가스멸균법 (gas sterilization)
열에약한 플라스틱 제품등의 멸균시 이용하는 방법이다.
가스미터 (gas meter)
가스관속을 통하는 가스량을 적산 표시하는 계량기를 말한다.
가스발생 세균 (gas-faorming bacteria)
유기물 발효에 의해 분해하여 가스를 생성시키는 세균류,혐기성 소화조에는 매탄가스,탄산가스,황화수소가스등을 생성하는 가스발생세균이 다수 존재한다.
가스병 (gas disease)
양식 어류에서 나타나는 물고기의 질병. 물속의 가스 압력이 갑자기 저하되었을 때에 생기는 병으로, 야생 어류에서는 보이지 않으나 양식하는 경우 민물고기와 바닷물고기 모두에서 나타난다. 어류의 혈액은 물의 가스 압력과 항상 평형을 유지하고 있는데, 물의 가스 압력이 갑자기 저하되면 어류의 혈액 속에 가스가 기포로 변하여 생기게 된다. 지하수나 우물물에 질소가스가 많이 함유된 것을 직접 사용하여 사육했을 때, 수온 변화나 일조 등으로 물속의 산소량이 급격히 감소하거나 증가했을 때 발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