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가압탈수법 (rising dehydration method)
압착여과법으로 더 알려져 있다.
가압펌프 (booster pump)
송수관로도중에 수압을 증가시킬 목적으로 설치하는 펌프물을 사용하는 수압펌프, 기름을 사용하는 유압펌프 등이 있다. 또, 목표로 한 압력에 도달한 순간에 작동이 정지되는 순간적인 가압펌프와 가능한 한 장시간 연속적으로 가압할 수 있도록 연구된 가압펌프가 있다. 연속 가압펌프일 경우 필요한 압력에 도달하면 자동적으로 작동이 멈추고, 압력이 저하되면 다시 자동적으로 작동하도록 된 것도 있다.
가역동수차 (reversible pump)
양수기-전동기-발전기를 별도로 설치하는 방식이 있으나, 근래에는 수차의 날개를 조절하고 가역축을 써서 회전방향을 바꿔 겸용으로 쓰는 수차
가옥트랩 (house trap)
U트랩 또는 하우스트랩이라고도 한다. U자형 트랩으로 배수횡주관의 말단에 설치하므로 공공하수도에서 나는 유해한 가스등의 침입을 방지한다.
가옥하수관 (house sewer)
가옥배수주관의 종점에서 부지 외의 공공 하수관에 연결하기까지의 하수관을 말한다. 택지 하수관 또는 부지 하수관이라고 한다.
가온분리 (warming separation)
선박등에서 배수된 함유 폐수의 처리법으로, 분리탱크에 넣은 폐유를 온수 또는 수증기로 70도씨 정도로 가열해 하루 정도 정치하면 상층에 함수율이 작은 함수 폐유층, 하층에는 슬러지피치층이 형성되어 분리된다.
가온식소화조 (heated digester)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가온식으로 다음과 같은것이 있다. 내부가온식, 외부가온식, 증기흡입식이 있다.
가용토양수분 (available soil moisture)
식물이 성장을 위해 뿌리를 통해 토양으로부터 흡수가능한 수분의 양
가우시안 분산 (gausian variance)
오염물질의 배출과 대기질의 관계를 구하는 모든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본에 있어서 발생원으로부터 시간평균 오염농도는 가우스 분포를 이용해 모델링할수 있다는 가정이다.
가정용수 (domestic water)
식료, 요리, 세탁, 수세식변소, 목욕 등 일반 가정에 쓰이는 물.
가정용수여과장치 (household water filter)
우물물의 정수를 행하는 것으로 약주기, 제철기, 여과층 등을 조합 한 장치를 말한다. 여과수량은 10-40l/분 인것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