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간극수 (interstitial water)
지층의 틈이나 공극 내의 물을 말한다.다시말해 토립자 사이의 간극에 존재하는 수분을 말 한다. 간극수는 토립자의 표면에 강하게 달라 붙어 있는 흡착수. 흙속의 미세한 모관상의 간극내에 모관력에 의해 보존되고 있는 모관수 및 비교적 큰 간극 중에 존재하며 그 운동이 중력에 지배되는 중력수의 3가지로 크게 나눌 수 있다. 한편 협의로는 흡착수를 빼고 모관수와 중력수를 간극수라 하는 경우도 있다. 이정의에 따르면 포화된 모래에서는 토중수의 대부분이 간극수인 것에 비해 포화점토에서는 이것보다 매우 적다고 추정된다. 간극수는 흙속의 물의 운동, 동상현상, 간극수압의 발생 등 흙의 공학적 성질과 중요한 관계가 있으며, 또한 그 화학적 성질은 점성토의 역학적 성질에 영향을 미친다
간극수압 (pore water)
토괴를 토립자로 구성되는 골격과 그 간극을 채운 간극유체(pore fluid ; 물 또는 공기)로 나누어 생각할 때, 간극유체의 압력을 간극압이라 한다. 포화토인 경우 간극압은 간극수압(pore water pressure) uw이고, 불포화토인 경우에는 간극공기압(pore water pressure) ua이며, 물과 공기의 경계면에 작용하는 표면장력 때문에 ua는 uw보다 크다. 간극압의 값 자체는 흙의 강도에 영향이 없으므로 이것을 중립응력(neutral stress)이라고 하는 경우가 있다. 포화토의 간극수가 정지하여 전혀 이동하지 않을 때 간극수압분포는 지하수면(groundwater level)으로부터의 깊이 z에 비례하여 uw= rwz이다. 흙속의 침투류(seepage flow)는 반드시 이것과 다른 간극수압분포를 동반한다. 재하 등에 따라 압밀이 일어나는 경 우는 먼저 과잉간극수압이 발생하고, 비정상침투류를 일으켜 압밀이 진행한다.토괴에 작용하는 전응력의 변화량에 대한 흙속의 간극압의 변화량과의 비를 간극압계수라 한다.
간단관개 (intermittent irrigation)
하루또는 몇일 간격으로 관개하는 방법으로서, 노관개에서는 한번 관개하여 3일담수,2일낙수,또는 4일담수,3일낙수의 방법이 쓰인다.
간륙 (land drying)
호소간척에서 간척사업 제방지구부터의 집수를 배제하는 송수로 펌프장,기타 기초적 공사가 끝난후 호소수를 간척지역으로 배제하는것
간사 (tide)
석재를 채취시 쪼개진돌 1변이 25cm 정도의 대강네모진 부정형 돌쌓기등에 쓰인다.
간사지 (tide land)
간조시에 노출되는 개펄
간선 (sewer)
하수관거의 종류로서 하수관망에서 여러 개의 지선이 연결되는 주하수관거를 뜻한다
간섭침전 (interference precipitation)
침전이란 물보다 무거운 부유입자를 중력에 의해 물로부터 분리하는 것이다. 농도와 입자간에 작용력에 의하여 침전은 독립입자침전,응집침전,간섭침전,압밀침전으로 나눌수 있다.
간이 수위표 (staff gauge)
하천수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말뚝 교각 벽등에 설치된 척도
간이상수도 (simplified wide area water supply)
지방자치단체가 관할 지역주민의 음용등에 제공하기 위하여 원수를 먹는물 수질관리 기준등에 관한 규칙에 적합하게 처리할수 있는 침전지,여과지, 소독시설 등의 정수시설을 갖춘 수도시설에 의하여 급수인구 5000명 이내에게 정수를 공급하는 일반 정수로서 1일 공급량이 1000㎥ 미만인 수도.
간이처리 (simple treatment)
하수를 침전법에 의하여 처리하는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