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180
간이처리 (simple treatment)
하수를 침전법에 의하여 처리하는것
간작 (intercropping)
동일 구획내의 같은시기에 2개이상의 상이한 작물을 재배하는 방식이다.
간접건조법 (indirect drying)
실린더 형태의 셀내에 슬러지를 주입한후, 외부의 열교환기를 이용하여 건조하는 방법이다.
간조 (low tide)
조석작용으로 조류가 왕복하는 것을 조류라고 하는데 조석의 작용으로 해수면이 최고가 되었을때 만조, 최저가 되었을때를 간조라고 한다. 간조와 만조의 해수면차를 조차라고한다저조(低潮)라고도 한다. 만조(滿潮) 직후부터 조수(潮水)가 빠지기 시작하여 해수면이 가장 낮아진 상태를 가리킨다. 일반적으로 하루에 2회 발생하지만, 해역에 따라서는 1회밖에 발생하지 않는 곳도 있다.
간조하천 (tidal river)
조석의 영향을 받는 하천,조석의 영향이 있는 연해역으로 하천이 유입되고 있는 경우에 하천의 하구부는 감조구간이되는 것이다.
간척 (low tide)
간척이란 호수나 바다의 수심이 얕은 지반을 배수에 의해 육지화하여 간척지(polder)를 만 드는 것이다.
간척제방 (land reclamation)
간척지는 그 외측의 수면보다 낮은 토지이므로 간척지 바깥둘레의 전부, 또는 일부가 제방 에 의해 둘러싸이는데 그 제방을 간척제방(polder dyke)이라고 한다. 간척제방에는 해면의 간척에 있어서는 해안제방, 호수면의 간척에 있어서는 호안제방, 하천수면의 간척에 있어서는 하천제방이 있다.
간헐 포기법 (intermittent aerayion)
수처리 과정에서 질소,인 제거를 위한 공법이다. 그외 UTC공정, Bio-Dentiro공정, SBR법이있다.
간헐식 침전지 (intermittent flow settling basin)
침전지를 만수로에서 유입을 막고, 물을 일정시간 정지시켜 침전을 시키며, 침전종료후, 배수하는 침전지.
간헐적 여과지 (intermittent fillter)
자연적으로 형성되거나 인공적으로 축조된 모래층
간헐천 (geyser)
염수와 수증기, 기타 가스를 일정한 간격으로 두고 주기적으로 분출하는 온천으로 특히 화산지대에 볼 수 있다. 지하의 열이 높으면 연속적으로 분출되는 비등천이 되고 열이식어수온이 끓는점이하가 되면 보통의 온천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