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94
나루터 (ferry)
옛날 나룻배를 대던 장소이다.나루터는 규모에 따라 진(津) 또는 도(渡)라고 하였으며, 이에 배치된 나룻배를 진선(津船) 또는 도선(渡船)이라 하였다.
나사펌프 (screw pump)
케이싱내에 1-3개의 나사 모양의 회전자를 회전자를 회전시키고,유체는 그 사이를 채워서 나아가도록 되어 있는 펌프로서, 유체에 회전운동을 주지않기 때문에 조용한 운전이 되고, 효율도 높아서 유압용 펌프나 오니 펌프로 사용되고 있다.
나사플랜지 (screwed flange)
플랜지 접합시의 플랜지와 관의 고정방법의 하나로서, 플랜지의 중간구멍에 나사를 절삭하고, 그것을 관 끝의 나사부분에 틀어 박은것을 말한다.
나선철근 (spiral hoop reinforcement)
나선철근주의 축방향 주철근을 연속해서 나선형으로 애워싼 철근
나선철근주 (column with spirals)
나선철근을 사용한 기둥.
나이로비선언 (Nairobi Declaration)
1982년 5월 케냐의 수도 나이로비에서 1972년 스톡홀름선언 10주년을 맞이하여 세계 주요국가 정상들이 모여 위협받는 지구환경보전을 위한 주요원칙을 채택한 선언임. 세계 105개 국의 정부대표가 참가해서 지구환경을 보전하기 위한 10년간의 국제협력을 돌이켜보고, `지금부터의 대책에 대하여` 토의 하여 `나이로비 선언`을 채택하였다. 각국은 스톡홀름 선언 및 행동 계획에 대한 지지를 엄숙히 재확인하고, 전 지구적인 환경에 대한 협력에 있어서 중요한 촉매적인 기관 으로서의 국제환경계획을 강화하기 위한 지지를 재확인할 것을 선언했다. 또 국제환경기금을 통해서 이용가능한 자금을 증가시킬 것을 호소하고, 우리들의 작은 감성은 인간으로서의 존엄한 생활을 보증 하여, 장래의 세대에도 지속되는 것을 확보하기 위해 세계의 모든 정부 및 국민에 대하여 집단적으로 또는 개별적으로 그 역사적 책임을 완수하도록 요청한다고 결론지었다.
나팔형 여수로 (shaft spillway)
저수지내의 수몰된 구릉에 연직갱을 굴착하고 그 저부에서수평터널로 여수를 배출하는 형식의 여수로
나프타 (naphtha)
원유를 상압 증류 증류하여 얻어지는 비등점 약 30-200도씨의 경질 나프타와 비등점 약 110-200도씨의 중질나프타로 나뉘어 진다.중질(重質) 가솔린이라고도 한다. 끓는점의 범위 및 성분 탄화수소의 구성으로 보아 가솔린 유분(溜分)과 실질적으로 동일하며, 이 유분을 내연기관의 연료 이외의 용도로, 특히 석유화학 원료 등으로 사용할 경우에 나프타라고 한다. 넓은 뜻으로는 원유를 증류할 때와 혈암유(頁岩油) ·석탄 등을 건류할 때 생기는 광물성 휘발유를 일괄해서 나프타라고 한다. 【석유화학 원료】 나프타는 한국 및 유럽의 석유화학공업에서 중요한 주원료이다. 원료 나프타로는 주로 라이트나프타(light naphtha:끓는점 35~130℃)가 쓰이는데, 헤비나프타(heavy naphtha:끓는점 130~220℃) 및 이 2가지를 함유하는 풀레인지 나프타(full-range naphtha)가 사용되기도 한다. 나프타분해에 의해 생기는 에틸렌 ·프로필렌 ·부탄 ·부틸렌 유분 ·방향족 등에서 많은 석유화학 반응을 거쳐 합성수지 ·합성고무 ·합성섬유 등이 제조된다. 미국에서는 풍부하게 산출되는 습성 천연가스에서 분리되는 에탄 ·프로판 유분 및 정유공장 폐(廢)가스가 주로 석유화학 원료로 사용된다. 나프타 분해 외에 나프타의 접촉개질(接觸改質:방향족 전환)에 의한 벤젠 ·톨루엔 ·크실렌의 제조, 접촉수증기 개질을 거치는 메탄올의 합성, 직접산화에 의한 아세트산의 합성, 고온열분해로 생성되는 아세틸렌과 에틸렌에 염소를 반응시키는 염화비닐의 제조 등 많은 용도가 있다. 【암모니아 합성원료】 나프타를 접촉수증기 개질을 하거나 또는 부분산화에 의해서 먼저 수소를 제조한 다음, 공기에서 분리시킨 질소와 함께 암모니아 합성을 하여 질소비료 등의 원료로 한다. 【도시가스 제조원료】 나프타를 접촉수증기 개질을 하여 수소 ·일산화탄소 ·메탄 등을 대량으로 함유하는 가스로 전환시켜 도시가스로서 공급한다. 이 밖에 공업용 용제(溶劑) ·세정(洗淨) ·추출(抽出) 등에 이용하는 솔벤트나프타도 있다.
낙농폐액 (daily waste)
착유장이나 유제품 제조공장의 폐액을 말하며, 우유 외에 알칼리제나 살균제, 청소제 등의 약품 및 열처리 조작시의 캐러멜상 재료 등을 포함하며, 소량의 부유물질 및 대량의 설탕, 단백질, 용액상의 지방, 콜로이드상의 지방등의 성분으로 된다.
낙엽수 (deciduous tree)
계절의 변화에 따라 낙엽이 지는 수목.갈잎나무라고도 한다. 상록수에 대립되는 말이다. 대부분 쌍떡잎식물이지만 겉씨식물인 은행나무 ·낙엽송 등도 있다. 온대 또는 한대의 것은 가을에 잎이 떨어지고 봄에 새 잎이 나오는 하록성(夏綠性) 낙엽수이지만, 열대에는 건기에 잎이 떨어지고 우기에 잎이 나는 우록성(雨綠性) 낙엽수가 있다. 낙엽 때에는 이층(離層)이라는 특수한 세포층이 형성된다. 떡갈나무 등은 가을에 말라죽은 잎이 가지에 매달린 채 월동하고 봄에 떨어진다. 또 봄에 새 잎이 나오기 직전에 전해의 잎이 말라 떨어져 단기간 잎을 상실하는 것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