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32
다공판 (perforated pipe)
주위에 다수의 작은 구멍이 뚫린 관을 말한다
다단 포기법 (step aeration)
일차처리수는 포기조 측면에 있는 여러 유입구를 통하여 유입됨으로 인하여 포기조안에서 유입수 분포를 균등화시키고 산소 이용율을 높인다.
다단세정 (multistage elutriation)
오니세정의 조작을 새로운 물로 몇번 반복해서 행하는 방식이다.
다단식 소화 (multi-stage digestion)
하수오니의 소화방법으로 2단이상의 소화조탱크 이용하여 슬러지를 부패소화하는 방식
다단식 여과법 (multiple filtration)
같은 원수를 3중(예비여과,중간여과,최후여과등)이상으로 여과하는 방식
다단원심펌프 (multistage centrifugal pump)
높은양정 또는 고압력수를 얻기 위해 2개이상의 날개바퀴를 동축에 설치한 원심펌프를 말한다.
다단펌프 (multistage pump)
높은 양정또는 고압수를 얻기 위해 한대의 펌프의 동일 회전축에2개 이상의 날개바퀴를 설치해서 다단으로 한것이다.
다단플레쉬법 (Multi-Stage Flash Distillation)
고온 고압으로 가열된 해수가 압력이 물의 포화 증기압보다 낮게 유지되는 탱크 안으로 유입되면 해수는 비등하여 물의 일부가 수증기로 변하게 되는데(flashing) 이 수증기를 열 교환기 표면에 응축시켜서 회수함으로써 담수를 생산하는 기술이다. 제 1 Flashing Tank를 통과하고 난 잔여 해수는 1차 탱크보다 압력과 온도가 낮은 제 2 Flashing Tank로 유입되어 2차 Flashing을 일으킨다. 이런 방식으로 연속해서 Flashing을 일으키며 플랜트의 마지막 탱크까지 통과한 후 일부는 배출되고 일부는 공급 해수와 혼합되어 재순환된다. 공급 해수는 용존가스 제거장치인 탈기기를 거친 다음 Flashing Tank를 역순으로 흐르면서 각 탱크의 열 교환기를 증기 응축용 냉각수로서 통과하는데, 이 과정에서 증기의 응축 잠열을 회수하여 예열되며 제 1 Flashing Tank에 유입되기 직전에 외부 열을 받는 염수 가열기에서 플랜트의 최대 운전 압력과 온도로 가열된 후 Flashing과정으로 들어간다. <그림>은 다단 플레쉬법의 구조를 보여 주고 있다. <특성> 이 방식은 원해수의 성상에 관계없이 에너지 소비량이 일정하다는 특성이 있으며 증발법 중에서 가장 순수한 형태의 담수를 생산할 수 있다. 그러나 많은 에너지 소비량과 부식, 그리고 부분 부하 운전이 곤란한 점과 대량의 온배수는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다중 효용법에 비해 이 다단 플레쉬법은 대규모 장치에 유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당류 (polysaccharide)
단당류가 2개 이상 글리코시드결합에 의해 탈수 축합되어 큰 분자를 만들고 있는 당류의 총칭.분자량은 수천에서 100만을 넘는 것까지 있다. 단당류의 2분자에서 몇 분자 축합한 것은 올리고당류라고 하여 구별한다. 다당류는 생물계에 널리 존재하며 종류도 다양하나, 일반적으로 생물체의 구성성분이거나 에너지 저장체로서 존재한다. 셀룰로오스는 전자(前者)의 예이고, 녹말(식물의 경우)이나 글리코겐(동물의 경우)은 후자의 예이다. 고등동물의 경우 글리코겐을 제외한 다당류는 대부분 결합조직 속에 존재한다. 다당류는 또 단백질이나 지질(脂質)과 결합하여 생물학적으로 특이한 성질의 발현에 관여하는 일이 많다. 예를 들면, 세포 표면의 어떤 특수한 구조를 만들고 있어, 세포 표면의 특성에 관여하고 있거나 혈액형 물질에서는 혈액형 활성(活性)에 관여하고 있다. 다당류를 통일적으로 분류하기는 곤란하나, 화학구조에 근거를 두어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다(괄호 안은 구성당을 나타낸다). 【단순다당류】 구성당이 1종류인 것. ① 중성단순다당류:구성당이 중성인 것으로, 녹말(글루코오스) ·글리코겐(글루코오스) ·키틴(n-아세틸글루코사민)이 포함된다. ② 산성 단순다당류:구성당이 산성 또는 산성의 치환기(예컨대, 황산기)를 갖는 것으로, 펙틴(갈락투론산), 소라고둥 점액샘의 카로닌황산(셀룰로오스에 황산기가 결합한 것)이 포함된다. 【복합다당류】 구성당이 2종류 이상으로 이루어진 것. ① 뮤코다당류:아미노당을 함유하며, 반복구조를 갖는 것으로, 콘드로이틴황산 A(n-아세틸갈락토사민 ·글루쿠론산 및 황산에스테르), 히알루론산(n-아세틸글루코사민과 글루쿠론산)이 포함된다. ② 당단백질:단백질과 공유결합을 이루고 있어, 당 부분이 반복구조를 갖고 있지 않는 것으로, 혈액형물질(푸코오스 ·갈락토오스 ·n-아세틸글루코사민 ·n-아세틸갈락토사민), 혈청(血淸)에서 얻은 α1-산성 당단백질(푸코오스 ·갈락토오스 ·만노오스 ·n-아세틸글루코사민)이 포함된다. ③ 당지질(糖脂質):지질과 공유결합을 이루고 있는 것으로, 그램음성균(陰性菌)의 O-항원(抗原:갈락토오스 ·글루코오스 ·만노오스)이 포함된다. ④ 기타:① ② ③의 어느 것에도 분류되지 않는 것으로, 주요 구성당 외에 여러 가지 소량의 구성당이 존재하는 일이 많다. 예를 들면, 한천(寒天)의 갈락탄(갈락토오스 및 3,6 -안히드로갈락토오스) ·알긴산(마누론산 및 글루론산)이 포함된다. 【분해와 합성】 다당류를 분해하는 효소도 생물계에 널리 존재한다. 분해방법은 크게 당화형(糖化型)과 액화형(液化型)으로 나눌 수 있다. 당화형은 비환원 말단에서 차례로 단당류 또는 올리고당류를 유리시키는 것이고, 액화형은 다당류의 여러 부분을 절단하는 것이다. 다당류의 생합성은 아직 불분명한 점이 많다. 지금까지로는 당과 뉴클레오티드이인산이 결합한 화합물을 당뉴클레오티드라고 하며, 구성성분인 단당류가 당뉴클레오티드삼인산과 직접 반응하거나, 다른 당뉴클레오티드가 변화하여 구성성분인 단당류를 갖는 당뉴클레오티드가 된다고 생각하며, 이 당뉴클레오티드에서 적당한 수용체(중합도가 작은 다당체 자신 또는 단백질이나 지질일 경우도 있다)에 단당류가 전이된다. 이 전이반응은 효소에 의해 촉매되는데, 그 효소는 엄밀한 수용체와 당뉴클레오티드를 요구하며, 이것이 당질의 구조를 결정짓는 것으로 생각된다.
다르시의 법칙 (darcys law)
포화된 흙을 통과하는 물의 유출속도에 대한 관계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