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5
라군 (lagoon)
넓고 얕은 움푹 팬 땅에 폐수를 유입시켜 자연스런 상태로 정화처리를 하는 안정화지를 말하며, 호기성 안정화지, 폭기식 라군, 혐기성 안정화지 등이 있다.
라놀린 (lanoline)
양모랍 또는 양모지라고도 하며, 양모의 표면에 붙어 있는 지방질의 납상액에서 회수되는 양모지를 정제하여 만든다.양모지는 양모(양털)의 표면에 부착해 있는 납상(蠟狀) 물질인데, 모방적 공장에서 원모(原毛)에 부착해 있는 지방질 분비물을 묽은 비눗물 등으로 씻은 다음, 그 세척액에 황산을 가하여 위에 뜨는 양모지를 회수하여 얻는다. 또, 세척액을 원심분리기에 넣어 회수하는 방법도 있다. 원모에 대한 수득률(收得率)은 10~18%이다. 정제한 양모지는 냄새가 거의 없고 담황색인 연고상 물질이며, 녹는점 36~42℃, 에멀션화가 강하여, 약 80%의 물을 콜로이드상(狀)으로 만들 수 있다. 양모지는 세로트산이나 라노팔미트산 등 지방산과 세릴알코올이나 콜레스테롤 등과의 에스테르가 주성분을 이룬다. 라놀린은 아주 빨리 피부에 흡수되는 성질이 있어, 여러 가지 연고(軟膏)의 원료 등으로 사용되고, 양모지는 고약, 녹 방지제, 윤활유 첨가제 등으로 사용된다.
라드 (rad)
방사선량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방사선의 조사를 받은 물질1g 당의 흡수에너지가 100에르그인 경우의 흡수선량이 1래드이다.
라이님 (lining)
방식이나 내마모, 내열등을 위해서 물체 표면에 목적에 알맞는 재료의 얇은 층을 만드는 것을 말하며, 관이나 용기, 기기등의 내면을 피복하는 경우 등에 사용된다.노(爐)의 가열면에 내화벽돌이나 점토를 바르는 것을 말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금속표면에 녹이 스는 것을 방지하거나 방식(防蝕)을 목적으로 다른 물질을 비교적 두껍게 피복하는 것을 말한다. 코팅(얇은 피복)과의 차이는 분명하지 않다. 피복재로는 금속(아연 ·알루미늄 ·니켈 ·납 ·구리 ·주석) ·무기질재(법랑 ·유리 ·세라믹)도 흔히 사용되지만, 폴리에틸렌 ·폴리아미드 ·염화비닐수지 ·염화비닐리덴수지 ·에폭시수지 ·플루오르수지 ·페놀수지 등의 유기질재가 많이 사용되며, 태워붙이기 ·침지(浸漬) ·칠하기 ·접착 등의 방법으로 피복한다. 또, 최근에는 금속의 탱크나 파이프 표면에 고무를 접착피복해서 가황(加黃)하는 방법이 성행하고 있다. 이것은 내충격성 ·내마모성 ·전기절연성도 우수하므로, 합성고무를 이용해서 가스 상태의 약품의 저장이나 운반용으로 그 용도가 확대되어 가고 있다.
라인펌프 (line pump)
흡인구와 배출구가 일직선상에 있는 원심 펌프로서, 배관의도중에 설치하여 사용한다.
런던형스모그 (london type smog)
1952년 런던에 있어서의 5일간의 스모그현상이 4000인의사망자를 내고, 대기오염 피해에 의한 세계최대의 참사를 야기한데서 생겨난 이름이다.특징은 가정 난방의 배기가스가 원인이며, 세계 각 도시의 공통된 스모그의 전형을 말한다. 주요 오염물질은 황산화물과 일산화탄소이다. 겨울철에 많이 발생하며, 호흡기를 심하게 자극하여 폐질환을 일으킨다. 런던에서는 1952년 12월 폐질환에 걸렸던 시민 4,000명 이상이 사망하였고, 1962년 340명이 사망하였다.
레이놀드수 (reynolds number)
유체의 운동에 대한 점성의 영향을 나타내는 무차원수를 말한다.
로스엔젤레형스모그 (los angeles type smog)
런던형 스모그의 대비어, 기온이 24-32도씨나 되고, 상대습도가 낮은 쾌청한 날에 일어난다. 산업의 발전과 자동차의 증가 등으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산화물이 원인이며 광화학 스모그 현상과 같다.
로터미터 (rotameter)
면적유량계의 1종으로서, 투명한 유리제의 테이터관내에 띄우개를 띄워서 유체가 밑에서 위로 흐르면 흐름은 띄우개에 의하여 조여져 상하의 차압에 의하여 띄우개는 상승한다.액체통 밑이 뾰족하게 되어 있고 그 아래에 유리관이 연직으로 세워져 있는데, 이 속에 팽이처럼 생긴 부표가 장치되어 있다. 액체가 아래쪽에서 이 유리관으로 들어오면서 부표를 밀어 올리며, 부표에 작용하는 중력과 액체의 흐름에 의한 힘이 평형되는 곳에서 부표가 정지한다. 액체의 흐름이 부표에 미치는 힘은 액체의 점성과 유속(流速)의 곱에 비례한다. 그런데 액체통의 끝이 뾰족하기 때문에 아래쪽에서는 관벽과 부표 사이가 좁아서 유속이 빠르고, 또 액체통 벽의 영향으로 유체의 점성도 겉보기에는 커지기 때문에, 부표는 액체의 유량의 대소에 따라 액체통 속에서 정지하는 위치가 달라진다. 그러므로 액체통에 눈금을 매겨 놓으면 부표의 높이를 알 수 있고, 부표의 위치로부터 유속을 알 수 있다. 다만, 여기서 점성은 변하지 않는 것으로 한다. 또, 이 부표가 액체 속에서 흔들리지 않게 부표 주위에 몇 줄의 비스듬한 홈을 파서 회전하도록 되어 있다.
루버형집진기 (louber dust cillector)
관성력 집진장치의 1종으로서 분진을 함유한 기류가 집진기내의 루버에 충돌하여 반응할때 분진은 분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