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86
바깥비탈 (outer slope)
제외지 측의 둑의 비탈
바깥턱 (outer berm)
제외지 측 둑 비탈면 중간에 설치한 평탄한 부분
바다 (ocean)
지표면에서 육지 이외의 부분으로, 대규모 염수로 채워진 곳.지구 표면적의 3/4를 차지하며 해수 속에 녹아 있는 염류량은 해수 1ℓ 속에 30∼35 g에 이른다. 크기나 성상을 통해 대양과 부속해로 나뉜다. 해양(海洋)이라고도 한다. 지구 표면적의 3/4를 차지하며, 3억 6천 만km2에 과학적으로는 주로 해양이라고 하는데, 해양의 ‘해’는깊고 어두운 바다 빛깔을 나타내며, ‘양’은 바닷물이 넓고 길게 이어져 있는 모양을 나타낸다.
바닥경계조건 (bottom boundary condition)
미소진폭 표면파의 해를 구할때 필요한 조건으로서 해저바닥이 불투수층이므로 바닥에 수직한 방향으로의 속도성분이 0이 된다고 하는 운동학적 경계조건이다.
바닥다짐 (groundsill)
하상세굴을 방지하고 하도의 경사를 안정시키며 종단면을 유지하기 위하여 하천을 횡단해 설치하는 공작물
바닥다짐수제 (submerged groyne dam)
둔치의 저하와 세굴을 방지하기 위하여 둔치를 매립하여 축 조한 수제
바람 (wind)
지표면에 대한 공기의 상대적인 움직임으로서 그 장소에 기압차가 생기면 분다. 고기압이나 저기압에 수반하는 대규모적 풍계의 경우는 극지방과 적도지방의 기온차가 기압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바람은 보통 풍향과 풍속의 두 가지 양으로 나타내며 풍속은 m/sec 단위로 표시한다.
바아 (bar)
기압을 나타내는 단위로서 b라고 적으며, 1b=106dyne/cm²=750.06mmHg=0.98693 기압이고, 1b의 1/1000을 1mb(밀리바)라고 한다.
바이러스 (virus)
세균보다 작아서 세균여과기로도 분리할 수 없고, 전자현미 경을 사용하지 않으면 볼 수 없는 작은 입자. 바이러스는 생존에 필요한 물질로서 핵산(DNA 또는 RNA)과 소수의 단백질만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밖의 모든 것은 숙주세포에 의존하여 살아간다. 결정체로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생물 ·무생물 사이에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증식과 유전이라는 생물 특유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대체로 생명체로 간주된다
바이패스 관수로 (by-pass pipe line)
마찰 손실수두만을 고려하고 그 외의 모든 손실수두를 무시 한 관수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