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846
아고나이트 (aragonite)
고압하에서 탄산칼슘(CaCO3)의 안정한 형(形)으로 널리 분포하는 광물.탄산칼슘의 좀더 흔한 형태인 방해석과는 큰 경도(硬度)와 비중에 의해 구분된다. 아라고나이트는 동굴 내의 종유석, 납이 칼슘을 치환하는 광석광물의 산화대, 사문석과 다른 염기성암, 퇴적물 및 철광상 등과 같이 지구 지표 부근의 저온에서 형성된 모든 광상 내에서 발견된다.
아교 (glue)
동물성 조직, 특히 동물의 가죽과 뼈, 어류, 카세인(우유고형물질), 야채 등에서 추출해낸 젤라틴과 유사한 점착성 물질. 일찍이 BC 3000년 경 이집트에서 목재 가구의 제작에 사용되었다. 지금은 에폭시 수지와 같은 합성수지 접착제들이 여러 가지 용도에 아교 대신 사용되고 있지다.
아굴라스해류 (Agulhas Current)
서쪽으로 흐르는 남적도 해류의 일부로 가장 빠른 표층해류 중 하나.서쪽으로 흐르던 남적도 해류는 아프리카 동안(東岸)을 따라 남쪽으로 돌아 흐르고, 아프리카에서 오스트레일리아로 흐르는 해류와 합류할 때까지 동쪽으로 흐른다. 그러나 아굴라스 해류의 일부는 희망봉 근처에서 계속 서쪽으로 흘러 대서양으로 들어간다.
아귀 (Lophiomus setigerus)
아귀목(─目 Lophiiformes) 아귀과(─科 Lophiidae) 아귀속Lophiomus)에 속하는 해산어류.머리는 납작하고 몸통과 더불어 매우 넓으며 꼬리부분은 뒤로 갈수록 좁아지면서 짧다. 몸빛깔은 회색이고 연한 색의 반점이 흩어져 있다. 입 속은 검은색이고 복간막은 흰색이다.
아귀류 (goosefish)
아귀목(─目 Lophi-iformes) 아귀과(─科 Lophiidae)에 속하는 약 12종(種)의 어류.전세계의 온난해역에서 볼 수 있다. 아귀류는 몸이 부드럽고 축 늘어져 있으며, 편평한 머리와 날씬하고 끝으로 갈수록 가는 몸을 갖고 있다. 이들은 몸길이 약 1.8m, 몸무게 약 34㎏까지 자라며 매우 큰 입과 크고 날카로운 이빨을 가지고 있다.
아나베나속 (Anabaena)
질소를 고정하는 남조류로 이루어진 속.염주 또는 술통 모양 인 세포들이 1줄로 길게 연결되어 있으며, 드문드문 부풀어 있는 이형세포가 나타난다. 얕은 물에 떠서 살거나 축축한 땅 표면에서 단체 또는 군체를 이루는 것들은 겉모습이 염주말속(Nostoc)과 매우 비슷하다.
아네로이드기압계 (aneroid barometer)
내부를 진공으로한 얇은 금속제의 용기가 기압변동으로 변형되는 것을 이용하여, 그 미소한 변형을 확대하여, 지침으로 기압을 지시하는 기압계
아닐린 (aniline)
벤젠고리에 아미노기가 결합된 유기물질.화학식은 C6H5NH2이다. 염료·약·폭약·플라스틱·사진·고무화학제품을 만들 때 사용된다. 1826년에 인디고를 분해증류하여 처음 얻었으며, 아닐린이란 이름은 인디고를 만들어내는 식물인 인디고페라 아닐(Indigofera anil/Indigofera suffruticosa)의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아데노바이러서 (adenovirus)
1953년 W.P.로 및 휴브너 등이 인체에서 적출한 구개편도와 아데노이드의 조직배양에 의하여 발견한 바이러스.처음에는 APC바이러스(Adenoid al-pharyngeal-conjunctivalagent)라고 하였으나, 1956년에 아데노바이러스라고 명명되었다. 현재 공통의 보체결합항원을 가지며 혈청학적으로 식별되는 종류가 24형까지 알려져 있다.인체 장내 바이러스로 수질문제와 관련있다.
아데노신 (adenosine)
아데닌에 D-리보오스가 결합한 뉴클레오티드.백색의 침상결정이며, 녹는점 235℃이다. 물에는 잘 녹으나, 알코올에는 거의 녹지 않는다. RNA(리보핵산) ·ATP 등의 성분으로서 동식물이나 미생물 등의 모든 세포에 존재한다.백색의 침상결정이며, 녹는점 235℃이다. 물에는 잘 녹으나, 알코올에는 거의 녹지 않는다. RNA(리보핵산) ·ATP 등의 성분으로서 동식물이나 미생물 등의 모든 세포에 존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