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300
자가발전 (private power station)
전력의 소비자가 자가용으로 사용하기 위한 발전.농업용 등 소전력을 사용하거나, 비상용의 전원확보를 위해 공장이나 방송시설에서 설비한다. 전력수요가 방대한 일부 산업에서는 저렴하고 안정된 전력확보를 위해 공장에 발전소와 변전소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다. 이와 같은 자가전용 설비에 의한 발전을 자가발전이라고 하고, 전력의 소비를 자가용 소비라고 한다.
자가분해 (autolysis)
죽은 생물체의 조직을 구성하고 있는 물질이 사후경직기를 지나 그 조직 속에 함유되어 있는 효소의 작용에 의해 분해되는 일.
자가생식 (autogamy)
원생동물이나 하등조류에서 보이는 생식법의 하나.동일핵으로부터 유래한 두 핵(동일 개체이든 다른 개체이든 상관없이)이 다시 합일하여 합핵을 형성하는 현상이다. 짚신벌레의 엔도믹시스가 그 예이다. 자웅동체인 동물체 내에서의 자가수정과는 다른 현상이다.
자가수분 (self-pollination)
1그루의 꽃 안에서 화분이 암술머리에 붙는 현상.자화수분과 타화수분이 있다. 전자는 강낭콩 ·벼 등에서와 같이, 한 꽃 안에 있는 암술과 수술 사이에서 수분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후자는 1그루에 피어 있는 다른 꽃 사이에서 수분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한다.
자가수정 (autogamy)
자웅동체인 생물이 자신의 자웅생식세포 사이에 일어나는 수정.촌충이나 멍게(우렁쉥이) 등에서 볼 수 있다. 동일 개체에서 음경 가까이 열려 있는 자궁구 속으로 음경을 집어 넣어 자가교접하거나 또는 생식강을 가지는 동물은 자가교접을 하지 않고 정자가 직접 생식강 속으로 주입되어 자가수정이 이루어진다.
자가중독 (autointoxication)
체내에서 발생한 유독한 대사산물에 의한 중독.내성중독이라고도 한다. 보통의 경우에는, 협의로 어린이 특유의 자가중독증을 뜻하는 일이 많다. 원인으로는 ① 평소 체내에 있는 신진대사의 한 성분으로 생긴 독소가 그 배출기능의 장애로 축적된 경우, ② 독소의 생리적 생성이 비정상적으로 항진된 경우, ③ 신진대사의 결과로 생긴 유독성분은 분해되어 무독으로 되는데, 그 기능이 장애되어 분해되지 않는 경우, ④ 일정장기의 기능장애로 독성물질이 혈액 속에 나타나서 중화되지 않는 경우 등이 있다.
자가항체 (autoantibody)
자기의 체성분과 특이적으로 반응하는 항체.동물은 보통 자신이 가지고 있는 물질에 대해서는 항체를 만들지 않으나, 특수한 경우에는 이와 같은 항체를 만들어 각종 질환을 일으킨다. 인간의 질환에서 검출되고 있는 자기항체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있다.
자갈 (gravels)
암석이 풍화작용 등으로 인해 붕괴하여 마모작용으로 둥그스름해진 조립 석재.암석을 부수어 만든 모난 석재는 쇄석(碎石)이라 하여 자갈과 구별한다. 지름 5mm 이상의 것을 자갈이라 하며, 산출장소에 따라, 강자갈 ·바다자갈 ·산자갈로 구별한다. 석재로 사용하기 위해서 일정한 지름의 것으로 선별한 것, 모래 등을 물에 씻어 없앤 것 등이 있다. 가장 큰 지름을 붙여서, 가령 4mm 선별자갈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광물조성은 산지의 암석조성에 따라서 다르며, 색 ·광택 ·석리(石理) 기타의 특징도 모암의 성질에 준한다. 보통의 자갈은 비중 2.4∼2.8, 흡수율 0.6∼8.0% 범위에 속한다.
자급사료 (self-supply feed)
닭, 돼지의 대량축산에는 주로 배합사료를 사용한다. 그러나 사료비 절감 차원이나 부업으로 하는 소규모 사육에 자급사료를 쓰는 경우가 늘고 있다. 자급사료로는 자가생산한 곡물이나 밀기울, 쌀겨, 음식 찌꺼기 등이 활용된다. 자급사료는 열량이 낮아 이것으로 돼지를 사육하는 경우 배합사료를 사용한 돼지보다 사육 기간은 길지만 육질이 좋다.
자기 (magnetism)
자석의 특유한 물리적 성질.예를 들면, 자석이 쇳조각을 끌어당기거나 전류에 작용을 미치는 성질을 말한다. 넓게는 이러한 현상 자체를 말하기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