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민 모두가 건강한 “건강으뜸청주” 서원보건소가 함께합니다!


공지사항

대표 통합 공지 상세보기 - 제목, 부서, 청주시 대표공지에 노출여부, 입주자 모집 공고 게시판 등록, 담당자, 연락처,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자동제세동기(AED) 사용방법 안내
부서 서원구보건소
담당자
연락처
내용 자동제세동기(AED)는 일반인이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응급장비입니다.

자동제세동기는 제품 겉 면에 그림과 함께 사용법이 표기되어 있고, 음성으로도 자세하게 설명을 해줍니다.

당황하지 말고 그대로 따르시면 됩니다.

제품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본체 덮개를 열거나 전원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진행하는 음성안내에 따라 흉부와 옆구리에 전극 패드를 붙이고 버튼을 누르는 방식입니다.

자동제세동기의 사용방법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알려드립니다.

① 전원 켜기
자동제세동기는 심폐소생술에 방해되지 않는 위치에 놓는다.
먼저 자동제세동기의 전원 버튼을 누른다.
환자의 옷을 벗겨 가슴 피부를 노출시킨다.

② 두 개의 패드 부착
패드 포장을 열고, 2개의 패드를 환자의 가슴 피부에 붙인다.
- 패드 1 : 오른쪽 빗장뼈 바로 아래
- 패드 2 : 왼쪽 젖꼭지 옆 겨드랑이
패드 부착 위치에 땀이나 기타 이물질이 있으면 제거한 뒤에 패드를 부착한다.

③ 심장 리듬 분석
“환자의 리듬을 분석 중입니다. 환자로부터 떨어지세요.”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 심폐소생술을 멈추고 모두 환자에게서 손을 뗀다. 5~10초정도 소요된다.
제세동이 필요한 경우에는 “제세동이 필요합니다”라는 음성 지시가 나오면서 자동제세동기가 스스로 설정된 에너지로 충전을 시작한다.
자동제세동기의 충전은 수 초 이상 소요되므로 가능한 가슴압박을 시행한다.
제세동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환자의 상태를 확인하고, 심폐소생술을 계속하십시오.”라는 음성 지시가 나온다. 이 경우에는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작한다.

④제세동 시행
제세동이 필요한 환자인 경우에만, 제세동 버튼이 깜박이기 시작한다. 제세동 버튼이 깜박이면 즉시 누른다.
주의! 제세동 버튼을 누르면 2,000V 이상의 강력한 전기가 환자의 몸에 전달되므로, 혹시 환자의 피부와 접촉하고 있으면 감전된다. 제세동 버튼을 누르기 전에 환자와 접촉하고 있는 사람이 있는지 다시 한 번 확인하고, 혹시 있으면 떨어지게 해야 한다.

⑤ 즉시 심폐소생술 다시 시행
‘가슴압박 30회 : 인공호흡 2회’를 반복하는 심폐소생술을 다시 시행한다.
자동제세동기는 2분마다 자동으로 심장리듬을 다시 분석하여 제세동 처치를 지시한다. 119 구급대가 도착할 때까지, 자동제세동기의 지시에 따라 심폐소생술 및 제세동 처치를 반복해서 실시한다.
심폐소생술을 계속하는 중에 환자가 자발적으로 움직이거나 정상적인 호흡을 하기 시작한다면, 환자가 회복된 것이다. 심폐소생술을 중단하고 환자의 움직임과 호흡 상태를 관찰한다.

* 자세한 사용방법은 붙임 동영상 교육자료 등을 활요하시기 바랍니다. 끝.
파일 첨부파일(hwp파일) - 자동제세동기 사용법.hwp자동제세동기 사용법.hwp 바로보기
작성일 2015-01-07 14:20:57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의료인 면허신고 안내
다음글 제2기(2015~2017년) 전문병원 지정 결과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