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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72 소비자 상담센터

1372 소비자 상담센터

1372 소비자 상담센터란?

소비자상담센터는 전국 어디서나 단일 대표전화 1372로 소비자가 전화를 걸면 신속한 전화연결로 상담 편의성을 높이고 모범상담 답변과 상담정보 관리를 통해 질 높은 상담서비스 및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상담효율성과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서비스입니다.

1372 소비자 상담센터란?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소비자상담센터의 주요기능

소비자상담센터의 주요기능에는 지능적 전화연결 시스템, 피해내용입력 및 피해구제 접수, 소비자상담포탈, 모범상담사례 및 판례 DB, 상담응대용 업무프로그램, 통계시스템, 인터넷상담 및 자동상담, 자율상담처리가 있습니다.

참여기관 안내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단체(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및 16개 광역시도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고 있습니다. - 자세한 내용은 하단 참조

인터넷 상담소개

  • 인터넷상담은 소비자 상담분야, 신청방법, 범위 및 절차를 안내하며 소비자분쟁해결의 기준이 되는 품목별 피해보상기준을 제공합니다. 또한,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모범상담사례찾기와 스스로답변찾기에서의 검색을 통해 요청하실 상담과 유사한 상담사례가 있는지의 여부를 빠른 검색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상다과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인터넷상담신청시 상담대기자가 많아 대기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니, 모범상담사례찾기와 스스로답변찾기에서 빠르게 궁금증을 해결해 볼 수 있습니다.
  • 모범상담사례 찾기
  • 스스로답변 찾기
  • 인터넷 상담신청

상담접수안내

  • 소비생활과 관련된 불만이나 피해가 있어 인터넷상담을 접수하고자 하실 때에는 전화 및 인터넷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 소비생활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은 상담과 유사한 사례가 있는지 먼저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 상담 신청 범위 (소비자기본법 제55조 및 동법 시행령 제2조)
  • 사업자가 제공하는 물품(용역)을 소비생활을 위하여 사용하거나 이용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소비자의 불만 및 피해
  • 상담대상이 아닌 분야
  • 전월세를 포함한 개인간의 임대차 관련 분쟁
  • 상가, 사무실 등 비주거용 건축물 관련 분쟁
  • 화물운송 차량, 영업용 택시, 버스 등 관련 분쟁
  • 프랜차이즈 계약 등 대리점과 본사와의 분쟁, 하도급 분쟁
  • 임금 등 근로자와 고용인간의 노동 분쟁 개인과 개인간의 분쟁 등

상담 업무절차

  • 인터넷, 전화 접수된 상담건에 대하여는 전문상담원이 관련법규 및 "소비자분쟁해결기준" 에 의해 정보제공이나 관련기관 안내 등의 상담을 해드리며, 상담과정에서 피해구제가 필요한 사항은 소비자원의 피해구제 담당부서로 이관하여 소비자와 사업자 양당사자에게 합의 권고하는 과정으로 피해구제가 이루어집니다.
  • 또는, 상담 이후 피해구제를 원하실 경우 관련서류 작성후에 소비자원에 피해구제 의뢰를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