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장애인 복지서비스 향상 기대!
부서 장애인복지과(복지국)
내용 민선8기 청주시, 장애인 복지서비스 향상 기대!
- 민선8기 장애인복지분야 공약 추진 총력
- 단기돌봄ㆍ재활서비스 제공기관 등 인프라 14개소 확충

청주시가 민선 8기 장애인분야 공약을 확정하고 장애인 맞춤 인프라를 대폭 확충하는 등 장애인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나서고 있다.

▶ 장애인복지분야 공약 추진‘총력’

민선 8기 장애인분야 공약은 △장애인 디지털배움터 설립 △장애인 주간보호시설 확충 △민간 장애인시설 지원 강화 △장애아 보육시간 연장 프로그램 지원 △장애인 재활병원 설립 등으로 확정됐다.

장애인 디지털배움터는 흥덕구 신봉동에 30억 원을 투입해 오는 2024년 준공을 목표로 내년에 착공 예정이다. 메타버스 기술을 접목해 다양한 가상경험 및 맞춤형 훈련을 제공하고, 디지털 기술(ARㆍVR)을 활용한 재활치료와 사회적응 훈련을 지원할 예정이다.

장애인 주간보호시설로 중증장애인의 사회활동과 보호자의 돌봄 부담을 경감해 줄 장애인주간보호센터는 지난달 상당구에 1개소 설치를 완료했고, 올해 안에 서원구 1개소 추가 설치를 목표로 속도 낼 예정이다.

충북도의 공약이기도 한 재활병원 설립은 장애인의 건강권확보 및 양질의 재활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도와 역할분담 등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 장애인 복지시설 인프라 확충 ‘호응’

시는 장애인단기돌봄센터 1개소와 발달재활서비스 제공기관 9개소를 확충하고 청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를 재건축하는 등 총 14개소의 장애인 복지시설 인프라를 확충했다.

서원구 산남동에 신설된 청주시장애인단기돌봄센터는 장애인의 보호자에게 갑작스러운 부재 상황이 발생할 경우 최대 30일까지 긴급 돌봄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관으로 보호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남일면에 위치한 청주시장애인가족지원센터는 그동안 노후로 인해 안전에 취약했지만 지상 2층 규모로 재건축해 지난 5월부터 장애인과 가족들뿐만 아니라 지역 주민들의 발길도 이어지고 있다.

▶ 장애인 돌봄·재활서비스 향상 ‘기대’

만 18~64세 성인 발달장애인 주간활동서비스 제공기관 및 18세 미만의 초중고에 재학중인 발달장애인 방과후활동지원 서비스 제공기관을 기존 2개소에서 4개소로 각각 확충해 발달장애인의 활동지원 서비스도 향상되고 있다.

이와 함께 18세 미만 성장기 장애아동의 기능향상과 행동발달을 지원하는 발달재활서비스 지원사업도 지난해 660명에서 올해는 712명으로 대상자를 확대했다.

기존 31개소였던 제공기관도 공모를 통해 9개소를 더 확충해 운영함에 따라 집 근처에서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돼 만족도가 높아졌다.

시 관계자는 “민선 8기 시정목표인 ‘더 좋은 청주, 행복한 시민’이 실현될 수 있도록 장애인복지 분야에서도 장애 당사자 및 가족들의 의견을 청취해 욕구에 부응하는 맞춤 시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4-1 장애인가족센터전경.jpg4-1 장애인가족센터전경.jpg 바로보기
첨부파일(jpg파일) - 4-2 청주시장애인단기돌봄센터(2022.06.24).jpg4-2 청주시장애인단기돌봄센터(2022.06.24).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2.09.27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아미노베스, 청주시에 유기농업자재 기탁
다음글 2022년 청주시 이‧통장 한마음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