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소식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2024년도 물가안정·민생경제 회복 총력!
부서 경제정책과(경제교통국)
내용 청주시, 2024년도 물가안정·민생경제 회복 총력!
- 지방 공공요금 동결, 착한가격업소 지원 확대 등 -


청주시는 2024년에도 고물가 경제위기 극복과 민생경제의 조속한 회복을 위해 총력을 기울인다고 31일 밝혔다.

시는 정부 물가안정 기조에 발맞춰 △물가 관리체계 확립 △민생안정 자립 기반 마련 △지역경제 활성화 추진 등 3개 분야 8개 추진과제를 수립하고 실효성 있는 시민 체감형 대책을 추진해 물가 안정과 민생경제 회복을 도모하고자 한다.

▶ 물가책임관 지정 운영 및 각종 회의기구 활성화

시는 기존의 물가대책 종합상황실(10개반 51명) 외에도 부시장을 물가책임관으로 지정하고 물가, 요금(상·하수도, 종량제봉투) 담당 국장을 각각 물가 및 요금관리관으로 지정했다. 요금 인상 계획 단계부터 중앙과 지방간의 유기적인 협력 체계를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물가 안정·지역경제 활성화 시책 발굴 및 민간 부문 참여도를 높이고자 경제정책협의회, 소비자정책위원회, 물가안정 실무회의 등 각종 회의기구를 적극 활용할 계획이다.

매월 정기적으로 추진하는 소비자 물가조사에 더해 명절기간, 여름 휴가철, 김장철 등 특수 물가조사도 추진한다.

이 외에도 공직자, 소비자단체 등의 물가안정 캠페인 참여도를 높여 물가의 급격한 인상 자제, 경제위기 공동 극복을 위한 물가 안정 분위기 조성에 동참토록 독려하는 등 현장 중심의 실효성 있는 물가안정 시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 고물가 장기화에 따른 중·소상공인 등 민생안정 지원

작년 하반기부터 공공요금 인상 및 이상기후, 지정학적 불안요인 등의 영향으로 소비자물가상승률 둔화세가 주춤하며, 고물가·고금리에 따른 시민 가계 부담이 점점 증가하고 있다.

한국은행 등 주요 기관에서는 올해 상반기부터 완만한 물가안정 흐름을 전망(상반기 : 3%→하반기 : 2.3% / 年 2.6%)하고 있으나, 농수산물(딸기, 사과, 오징어 등), 우유 등 생필품의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당분간 시민 체감 물가는 높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청주시는 정부 기조에 따라 2024년 지방 공공요금을 동결하고 중·소상공인의 경영안정 지원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첫 번째로 상·하수도 요금, 종량제봉투 가격 등 지방 공공요금을 동결해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민간 부문의 생산원가를 절감해 자발적 물가안정에 동참토록 유도하고자 한다.

두 번째, 저렴한 가격으로 지역 물가 안정에 기여하는 신규 착한가격업소를 적극 발굴한다. 지역 내 착한가격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맞춤형 인센티브·공공요금·신규 업소 웰컴선물 지원 등 직접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예산은 약 1억 6천만원을 투입한다.

또한, 민선 8기 공약사업으로 추진 중인 ‘청주형 소상공인 육성자금 대출이자 지원사업’ 신청 시 착한가격업소는 대출한도를 상향(일반업소 최대 5천만원 → 착한가격업소 최대 7천만원)해주는 등 간접 지원도 확대한다.

이어, 소상공인 시설개선, 저신용 소상공인 대출이자 지원, 중소기업 육성자금 등 중·소상인들의 부담을 경감하고 장기적 자립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지속적 관심과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고물가, 고금리 경기침체 극복, 지역 소비 활성화를 통한 내실 다지기

정부는 올해 상반기 중 완만한 물가상승세가 둔화돼 하반기에는 물가 안정화 전환을 전망하고 있다.

물론, 미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속도가 늦춰질 것으로 시사되고 있으며, 지정학적 갈등, 이상기온 등 불확실성이 상존해 경제 회복을 낙관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시는 청주페이 앱 편의성 향상과 지역상품 우선구매, 온·오프라인을 병행한 다양한 판로 확대 지원 등 지역 내 소비 촉진 및 내수 활성화를 위한 각종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고자 한다.

먼저, 민선 8기 공약사업인 온라인상권 활성화 플랫폼 구축의 일환으로 청주페이 앱 내 전통시장 장보기서비스 ‘on시장’과 네이버 플랫폼을 활용한 ‘소상공인 라이브커머스’운영을 활성화한다.

상반기 중에는 청주페이 앱에 ‘소상공인몰’을 구축해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온라인 판로 확대를 지원할 계획이다.

플랫폼 사업의 활성화와 청주시 대표 결제 수단인 ‘청주페이’ 활용성을 높이고자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 시스템 구축’, ‘앱 내 공공정책 홍보메뉴 신설’ 등 청주시 대표 시정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해 나갈 계획이다.

또한, 우수 농특산물과 도매시장 상품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청원생명몰’과‘청주팡(온라인 농수산물도매시장)’, 농산물 직거래 등을 통해 지역 상품의 온·오프라인 판로를 다양화하고 지역 내 소비 촉진 및 내수 활성화를 도모하고자 한다.

마지막으로, 청주시 전 부서와 출자·출연기관이 공사·용역·물품 등 계약을 체결할 때 사업계획부터 사후검증까지 지역 업체를 우선적으로 구매하는 4단계 절차를 의무적으로 이행하도록 해 실질적으로 지역상품 이용 실적이 높아질 수 있도록 상시 지도 관리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청주시는 2022년부터 시작된 행정안전부 지방물가 안정관리 평가에서 시·군 지자체 유일 3회 연속 최우수기관에 선정되며, 그 간의 노력을 인정받은 바 있다”며, “2024년에도 정부 기조에 발맞춰 민생경제 안정을 위해 총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시, 2024년도 물가안정·민생경제 회복 총력!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004. 착한가격업소 인센티브 전달식(신병대 청주시 부시장).jpg004. 착한가격업소 인센티브 전달식(신병대 청주시 부시장).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4-02-01 09:01:23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방송인 조영구&가수 원슈타인, 청주시 홍보대사 위촉
다음글 청주시, 중부고속도로 청주강서 하이패스IC 개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