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장등록현황

Cheongju City

분야별정보

공장등록현황

청주시청-전통시장-알림마당 상세보기 - 제목, 내용, 파일 제공
작성일 2016.12.09
제목 [언론보도] 청주시, ‘전국 유일’ 전통시장 활성화 대통령 기관표창
내용 (아시아뉴스통신)

충북 청주시가 깨끗한 가로환경 조성을 위해 간판을 정비한 육거리시장.(사진제공=청주시청)

충북 청주시가 전통시장 활성화 노력을 인정받아 대통령 기관표창을 받는다.

청주시 기관표창은 올해 충북도내 최초이자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하다.

청주시는 21일 대구 엑스코에서 열리는 2016년 전국우수시상박람회에서 황교안 국무총리로부터 ‘대통령 기관 표창’을 전수받는다.

청주시는 이 표창이 청주시가 충북도내 최초이자 전국 지자체 중 유일한 것이어서 더욱 의미가 크다고 밝혔다.

청주시는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해 그동안 전통시장 시설현대화 및 경영현대화 사업을 적극 추진했다.

청주시는 고객 불편사항 해소를 위해 최근 3년간 200억원을 들여 아케이드 설치 교체, 주차장 조성 등 전통시장 시설개선을 했다.

또 시장매니저, 공동마케팅, ICT전통시장 육성과 육거리․성안길 상권활성화사업과 글로벌명품시장, 문화관광형시장, 골목형시장 육성사업 등에 100억원을 투자했다.

청주시는 향수의 전통시장, 공동마케팅 등 국비지원 없는 지자체의 자체 사업을 발굴 추진에 힘을 쏟았다.

청주시는 충북도와 협업한 결과 3년간 향수의 전통시장 14개소 발굴하고 상인한마음체육대회를 통한 상인들의 단합과 결속 강화, 선진지 벤치마킹과 상인 교육 실시로 전통상인 견문 확대와 의식 변화를 꾀해 전통시장의 토대인 상인들의 경영 여건 개선을 역점 추진했다.

청주시는 특히전통시장 체질개선을 위해 청년창업 특화구역을 지정 운영했다.

고령화 돼가는 전통시장에 청년들이 뛰어들어 시장의 미래를 개척할 수 있도록 하자는 취지다.

그 결과 현재 북부시장에 청년창업 점포 13곳이 개점해 성업 중이다.

전통시장 빈점포를 활용한 청년상인 창업지원사업은 청년계층의 지속적 유입으로 전통시장에서 활력소가 되고 있다.

청주시 상권활성화관리재단을 2011년에 설립해 육거리․성안길 상권활성화 구역 국비사업을 충실히 수행한 점도 높은 평가를 받았다.

재단은 전통시장 매출조사 분석을 실시해 지역 내 전통시장 상권 분석 자료를 토대로 전통시장 역량 강화 방안을 도출하고 시장 내 입점 슈퍼의 매출 상승률이 높은 점에 착안해 중소기업청의 나들가게 선도지역 육성사업 국비 공모사업을 따오기도 했다.

이승훈 청주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시설개선사업과 상인 변화를 통한 전통시장 활성화 방안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이번 수상에 만족하지 않고, 상인과 소비자가 서로 웃고 즐기는 삶의 공간으로 확장시키는 노력을 기울여 대형마트에 뒤지지 않는 전통시장 만들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아시아뉴스통신) 김영재 기자 2016-10-21

http://www.anewsa.com/detail.php?number=1080114&thread=09r02
[언론보도] 청주시, ‘전국 유일’ 전통시장 활성화 대통령 기관표창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20151119100711.jpg20151119100711.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언론보도] 청주시 나들가게 및 골목상권 살리기 선포
다음글 [언론보도] 청주시, 맞춤형 상인교육 실시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기업투자지원과
  • 담당자 : 윤성일
  • 문의전화(043) : 201-1454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