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창단소개

청주시립예술단 청주시립합창단 합창단소개
환상적인 하모니로 감동과 즐거움을 주는 청주시민의 명품합창단!

획기적인 연주기법을 도입하여 합창 음악의 종합예술화를 모색하며 국내외 우수 연주자 초청 연주를 추진하여 예술이 살아있는 생명문화도시 청주의 이미지 제고에 선봉장 역할을 하고 있다.

아름다운 사운드와 멋진 하모니!! 청주시립합창단. Cheongju City Choir
  • 청주시립합창단은 1979년 3월에 창단되어 1995년까지 비상임 체제로 운영되며 합창단의 발전과 상임화를 위해 노력하였고 1995년 '청주예술의전당' 개관과 함께 현재의 상임체제로 정비되어 현재까지 합창음악의 정상을 목표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
  • 청주시립합창단은 초대 김태훈 지휘자(1995~1999)의 끊임없는 음악적 노력으로 전문합창단으로서의 발판을 마련하였으며, 제2대 김정연 상임지휘자(1999~2011), 제3대 김은실 상임지휘자(2011~2015), 제4대 공기태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2015~2019),제5대 차영회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2019~2023)를 거치며 꾸준한 발전을 거듭해 왔다.
  • 2023년 5월부터 제6대 이민영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의 취임과 더불어 다양한 레퍼토리 및 완성도 높은 음악을 통해 한 단계 더 도약하며 정제되고 역동적인 음악으로 합창 매니아층과 시민 모두에게 인정받는 합창단으로 다시금 재정립하기 위한 발판을 마련하였다.
  • 또한 그동안 지속적으로 국내·외에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는 유명 지휘자 및 음악가를 초청, 거장들과의 협연을 통해 수준 높은 레퍼토리와 폭 넓은 합창음악의 발전을 꾀하고 있으며, 헨델, 하이든, 모차르트 등 고전음악 작곡가들의 명품합창을 성공적으로 연주하며 많은 호평을 받은 바 있고, 해마다 선보이는 ‘브런치 콘서트’와 같은 대중성과 음악성을 겸비한 기획프로그램으로 감동과 즐거움을 선사하는 청주시민의 명품합창단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또한 클래식 음악에 익숙하지 않은 시민들을 위해 '찾아가는 음악회'를 기획하여 사회복지시설, 학교 및 기관을 직접 방문, 연주회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을 뿐 아니라, 지역 내 기업들과 교류하여 방문연주를 함으로써 기업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는 등 다양한 연주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에 많은 공헌을 하고 있다.
  • 단원 개개인의 기량 향상에도 매진하고 있는 청주시립합창단은 앞으로도 새로운 레퍼토리 개발과 참신한 기획, 더욱 완벽한 하모니를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할 것이며, 청주시립합창단을 아껴주고 사랑해주는 청주시민들과 함께 호흡하며 더욱 아름답고 울림이 있는 합창음악을 추구하기 위하여 예술감독과 단원 모두가 한마음으로 나아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