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강내면소개

강내면 사진

강내읍에 오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충청북도 청주시 남서부에 있는 강내면은 동쪽으로는 남이면(南二面), 북쪽으로는 옥산면(玉山面), 서쪽으로는 오송읍(五松邑), 남쪽으로는 세종특별자치시에 접하고 있습니다.

면의 북부 사인리(俟仁里)·석화리(石花里) 일대에는 미호평야(美湖平野)의 일부인 미평들이 넓게 전개되어 벼농사지대를 이루고 있고, 15개리로 이루어져 있는 살기좋은 마을입니다. 주요 농산물은 쌀·보리 외에 산간에서는 고추와 담배가 주로 생산되고 있습니다.

친환경농업으로 다양한 쌀브랜드를 연구하고 있는 강내면은 친환경 쌀 생산을 위해 지난 1998년 강내면 지역의 뜻 있는 농민들이 구성하여 농민연구단체를 세워 그동안 저 농약 재배 ‘미호골드미(米)’, 오리 및 우렁이 방사 농업으로 무농약 제배쌀인 ‘청개구리쌀’, 유기농 재배 ‘유채꽃쌀’등 다양한 환경친화적인 쌀브랜드를 개발 보급해오며, 강내면의 청정 무공해 이미지를 더욱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경쟁력이 있고 차별화된 농산물 생산으로 지역주민들은 농가소득을 얻고 있습니다.

그밖에도 단호박, 달래, 고추 등을 단지화 하여 고품질의 농업 특산물 생산기반을 조성하여 친환경, 무공해 식품을 선호하는 도시인의 취향에 적극적인 마케팅과, 농산품을 브랜드화 하여 소비자가 신뢰하고 애용할 수 있는 농산물 명품화 추진하고 있습니다. 교통은 면 북부를 충북선 철도가 동서로, 경부고속도로가 남북으로 달리고, 중앙을 청주~조치원 국도가 동서로 가로질러 편리합니다. 우리마을 문화재로는 단군제단(檀君祭壇), 정춘수묘(鄭春洙墓), 저산성(猪山城) 등이 있습니다.

발전하는 우리 강내면을 언제라도 방문하셔서 항상 사랑해주시고 살기 좋은 고장 강내면을 만드는데 함께 지혜를 모아 주세요.
이곳에서 즐거운 시간 보내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