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1953년 6월 한국전쟁을 겪으면서 국산 항공기의 필요성을 절감한 우리 공군이 1953년 10월 국내 최초로 공군 기술학교 교관과 정비사들에 의해 자체 설계·제작한 2인승 경비행기로, 당시 전쟁으로 피폐해진 국민의 자존심 회복을 위하여 이승만 초대 대통령이 ‘復活(부활)’이라는 친필 휘호를 내려 1954년 4월 김해비행장에서 명명식을 거행하였다. 1960년까지 연락기 및 연습기로 사용된 바 있으나, 실용화되지 못한 채 장기 보관 중 노후·훼손되어 잔여 기골을 바탕으로 2004년 1월 공군(81 항공 정비창)이 복원, 2004년 12월 공군사관학교에 이관되어 전시 중이다.
○ 제 원 : 기장(機長) 6.60cm / 기폭(機幅) 12.70cm / 기고(機高) 3.05cm
○ 중 량 : 380kg
○ 엔 진 : 0-200(또는 0-85-8FJ) 85마력(4기통)
○ 성 능 : 최대속도 180 km/h / 상승고도 8,210m / 탑 재 량 200kg / 연료탑재량 12 Gal 연료 소모량 6.5 Gal/h
○ 승무원 : 2명
○ 제작사 : 대한민국 공군
○ 중 량 : 380kg
○ 엔 진 : 0-200(또는 0-85-8FJ) 85마력(4기통)
○ 성 능 : 최대속도 180 km/h / 상승고도 8,210m / 탑 재 량 200kg / 연료탑재량 12 Gal 연료 소모량 6.5 Gal/h
○ 승무원 : 2명
○ 제작사 : 대한민국 공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