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청주로 고고씽~ 청주 시티투어

  • 보고싶고, 즐기고 싶은 둘러볼래
    매주 토요일 1일 1회

    KTX오송역(가경터미널) →
    한국교원대교육박물관 → 육거리시장(중식) →
    문의문화재단지 → 청남대 →
    KTX오송역(가경 터미널)

  • 청주 인기관광지만 골랐다! 알아볼래
    매주 일요일 1일 1회

    KTX오송역(가경터미널) →
    문암생태공원(정북동토성) → 고인쇄박물관 →
    용두사지철당간(중식) → 청남대 →
    KTX오송역(가경 터미널)

  • 내 맘대로 떠나는 우리동네 한바퀴
    매주 화~일요일

    사전 신청 필수 :
    내국인 30명, 외국인·협약기관 등  20명 이상

    테마형, 체험형, 체험·테마형 등 보조사업자 또는
    관광수요자 요구반영하여 자율코스 운영 가능


역사문화관광


/
[문의문화재단지]+사진1
[문의문화재단지]+사진2
[문의문화재단지]+사진3
[문의문화재단지]+사진4
[문의문화재단지]+사진5
[문의문화재단지]+사진6
[문의문화재단지]+사진7
[문의문화재단지]+사진8
[문의문화재단지]+사진9
[문의문화재단지]+사진10
문의문화재단지
  • 위치 충청북도 청주시 상당구 문의면 대청호반로 721
  • 문의전화 043-201-0915~6
  • 요약정보 문의문화재단지는 청주에서 대청댐 방향으로 32번 지방도를 따라가다 보면 문의가 나오고 뒤이어 넓고 시원한 대청호가 눈에 보인다. 문의문화재단지는 대청호가 내려다보이는 아름답고 시원스러운 곳에 있어 가족 단위 관광객이나 도시민들이 많이 찾아온다.

소개

인사말

시골 분위기의 투박함과 신도시로의 새로움을 꿈꾸는 퓨전 마을 문의를 살짝 지나면 병풍처럼 펼쳐진 녹음에 물든 대청호가 눈앞에 와 선다. 그리고 곧 양성산 언덕 꼭대기에서 손님 맞을 준비를 하는 문화재단지를 만날 수 있다.

맑은 하늘에서 쏟아지는 은빛 햇살을 잘 받은 대청호를 애잔한 추억과 고즈넉한 눈빛으로 바라보는 문화재단지! 양성문을 들어서 장승과 솟대 앞에 서면 넉넉한 호수의 청량한 바람이 이 무더운 여름에 흐르는 한줄기 땀을 마르게 한다.

1980년 대청댐 건설이 계기가 되어 수몰 위기에 처한 지역 문화재를 보존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자는 취지에 1992년부터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총 4만여 평의 대지 위에 민가 5동, 관아건물 1동, 성곽 및 성문 1개소, 유물전시관 1개소와 5,000평의 주차장이 조성되었다.

선사시대 돌무덤의 하나로 특히 청동기시대를 가늠케 하는 고인돌, 다산과 번식을 상징하는 기자석을 돌아서면 충신문과 효자각이 마음에 깨달음을 일러준다.

설립취지

문의문화재단지는 1980년 대청댐 건설이 계기가 되어 1992년부터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총 4만여 평의 대지 위에 문화재 단지를 조성하게 되었다. 이곳은 청주 시내 유 · 무형의 문화재 등을 수집 전시함으로써 인류 문명의 발달과 급속한 산업화에 따라 사라져가고 있는 우리 고유의 전통문화를 재현하고 조상의 삶과 얼을 되살리고 배우기 위한 역사의 산교육장이다.

단지 내에는 문의 아득히 고인돌, 미원 수산리 고인돌, 내수 학평리 고인돌이 이전되어 있고 문의현의 관아 객사 건물인 지방유형문화재 제49호인 문산관이 이전 복원되었으며 낭성면 관정리와 문의면 노현리, 부강면 부강리에서 민가가 이전되었으며, 서길덕 효자각, 김선복 충신각 및 문의지역에 있던 옛 비석도 이전되어 있다.

옛 조상들의 생활 풍습을 알기 위하여 양반 가옥, 주막집, 토담집, 대장간, 성곽 등이 고증을 거쳐 건립되었으며 유물전시관에는 낭성면 무성리에 있는 영조대왕태실 조성을 기록한 지방유형문화재 제 70호인 영조대왕태실가봉의궤를 비롯하여 군내에서 수집한 유물을 전시한 유물관과 백제부터 근대까지 기와를 시대별로 분류한 기와 전시관이 있다.

이 밖에도 이곳 문의에 오면 10분 거리 이내에 청주 시민들이 많이 찾는 양성산 등산로, 작은용굴 분수대, 쾌적한 드라이브 코스인 청남대 도로, 청소년들의 체력 단련장인 청소년 수련관과 충북 지역 작가들로 구성된 예술인촌이 조성되어 있어『문의에 오면 문화가 보인다』는 말이 실감 나는 지역이다.

교통편은 청주에서 대청댐 방면으로 약 15km에 있어 자가용으로 약 20분 정도 소요되며, 시내버스는 청주에서 문의까지 약 30분 간격으로 운행되고 있다.

주요배치도
문의문화재단지 주요배치도
단지소개
단지 이미지 1

문의 민가, 낭성 민가, 주막집, 놀이 마당이 옹기종기 둘러 옛 조상들이 살았던 마을 형태를 보여줄 뿐 아니라 얼기설기 엮은 사립문과 궁색하기 이를 데 없는 흙벽돌 초가삼간 토담집이 서민들의 생활상을 그대로 보여준다. 양반가옥안에는 관람객들이 단순히 보고 지나치지 않도록 의·식·주를 기본으로 하여 민속 예술과 일상에 필요한 도구 등 주제별로 자세히 분류하여 사진과 함께 그 쓰임과 의미 등을 밝혀 이해를 도왔다. 양반가 뒤편에는 효 문화의 상징인 시묘(侍墓)살이용 여막(廬幕)을 가묘와 함께 조성했다.

신세대들에게 경로효친사상을 일깨워주고자 건립된 여막안에는 전통상례 및 제례절차안내문과 관련 사진, 제사상, 상제 모형 등을 전시하였다.

단지 이미지 2

파란 양탄자 잔디가 펼쳐있는 놀이마당은 그동안 걸쭉한 행사들을 잘 치러냈다. 봄에는 대청호국제환경미술제, 주말이면 전통혼례를 통해 우리 것을 알리는데 그 역할을 톡톡히 해냈다.

단지 이미지 3

단지 위로 올라가다보면 중부지방에선 보기 드문 돌너와집(부용민가)이 자리하고 있다. 돌을 판판하게 기와처럼 만들어 지붕을 이은 집으로 이색적인 형태의 지붕이다. 지방유형문화재 제49호인 문산관에는 전패(殿牌)를 안치하고 초하루와 보름날에 임금이 계신 대궐을 향하여 절을 하는 의식을 거행하였을 뿐 아니라 중앙에서 내려온 사신의 숙소로 사용하였던 중요한 건물이다

단지 이미지 4

문화재단지의 자랑거리라면 유물전시관을 들 수 있겠다 기와를 테마로 추진하여 현재는 신라, 백제와당 등 시대별, 종류별로 200여점이 전시되었고, 민속자료 90점, 서적류 150점 기타 유물 60점이 전시되고 있다. 전시관 앞뜰에는 고려시대 축조된 것으로 추정되는 문산석교를 복원하였다.

개장시간
문의문화재단지 개장시간 - 구분, 이용시간
구분 이용시간
하절기(3월~10월) 09:00~18:00
동절기(11월~2월) 09:00~17:00
휴무일
  • 1월 1일, 추석, 설날
  • 매주 월요일(다만, 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개장하며, 다음 날을 휴무일로 함)
  • 그 밖에 특수한 사정으로 관람이 곤란한 경우. 다만, 필요 시에는 시장의 승인으로 개장 가능
관람료
  • 관람료 (단위 : 1인당/원)
    관람료
    구분 어린이
    (초등생 포함7~13세)
    청소년 및 군인
    (14~19세,
    하사 이하 군인)
    어른
    (20~64세)
    비고
    개인 500원 800원 1,000원
    단체 300원 600원 800원
    개인
    ※주민등록상
    주소가 청주시로
    등재된 자
    250원 400원 500원
    단체
    ※주민등록상
    주소가 청주시로
    등재된 자
    150원 300원 400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