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파충류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고품질 '잎새버섯' 병재배 기술 개발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고품질 ‘잎새버섯’ 병재배 기술 개발
강원농기원, 45도 기울여 키워
평면재배보다 균 오염률 감소



 강원도농업기술원(원장 안진곤)이 잎새버섯의 대량 생산과 함께 고품질 규격화 병재배 기술개발에 성공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도농기원에 따르면 잎새버섯은 맛과 향이 뛰어난 식용버섯으로, 외국에선 ‘춤추는 버섯(Maitake·마이다케)’으로 불린다. 항암·항에이즈 및 혈압·콜레스테롤 조절 등의 약리작용이 뛰어난 기능성 버섯으로도 알려져 있다.

 국내에선 현재 강원 화천, 경남 창원·양산 등지에서 병·봉지·원목재배를 통해 생산하고 있다. 그러나 대량으로 병재배를 할 경우 버섯이 쉽게 부서지거나 크기가 일정하지 않은 등 품질이 떨어져 유통상의 애로를 겪는 단점이 있다.

 이에 도농기원은 일반 농가에서 평면으로 재배하는 것과 달리 각도를 45도로 기울여 재배함으로써 병원균의 오염률을 줄였다. 또한 종균 입상시에 구멍 뚫린 마개를 씌워줌으로써 자실체가 작은 구멍을 통해 발생토록 유도, 고품질 규격화를 이뤄냈다.

 김재록 도농기원 환경농업연구과장은 “잎새버섯의 고품질 규격화 병재배 기술을 적극 보급해 농가의 소득 향상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033-248-6102.

 춘천=신정임 기자


출처 : 농민신문사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내년 '벼 키다리병' 발생 줄이려면?
다음글 벼흰잎마름병에 강한 유전자 집적된 '익산575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