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교육관 갤러리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사과나무 '노린재류' 방제 철저히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사과나무 ‘노린재류’ 방제 철저히
지난해보다 7배 많이 발생…7~8월 살충제 골고루 살포


 전국 곳곳의 사과나무에서 노린재류가 대량으로 발생해 농가의 철저한 방제가 요구되고 있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최근 노린재류(갈색날개노린재·썩덩나무노린재 등)의

발생밀도가 지난해 같은 기간에 비해 무려 7배 정도 증가했다. 노린재류는 어른벌레로 겨울을 난 뒤 봄에 발생해 7~8월 사과 열매에 큰 피해를 준다.


 노린재류에 의한 피해 증상은 언뜻 보면 칼슘 결핍에 의한 생리장해인 고두증상(열매의 꽃받침 부위가 둥글게 함몰되는 것)과 비슷하지만 잘 살펴보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노린재는 주로 열매 윗부분이나 몸통부분을 흡즙하기 때문에 피해 과실을 보면 입침에 찔린 흔적이 있다.

 노린재류는 7월 상·중순, 7월 하순~8월 상순, 8월 중·하순에 적용 살충제를 각각 한 차례씩 나무에 골고루 뿌려주면 효과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이때 과수원 가까이에 콩밭이 있으면 콩밭에도 같은 약제를 뿌려줘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콩이 노린재류 피해를 입을 수 있다.


 최경희 농진청 사과시험장 연구사는 “노린재류는 수분수용 꽃사과 품종인 <호파에이> <산동빈과> 등을 좋아하는 만큼 아직 꽃사과 열매를 없애지 않은 농가는 최대한 빨리 열매를 모두 따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재욱 기자 kjw89082@nongmin.com


출처 : 농민신문사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제초기 구입할 땐...사후관리 보증 여부...지형 특성 고려해야
다음글 "멸강나방 방제약제 서둘러 살포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