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수읍소개

전통과 역사의 고장 내수
내수읍소개 내수읍소개

내수읍에 오신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내수읍은 새 천년의 벽두인 지난 2000년 1월 1일자로 북일면에서 내수읍으로 승격되었으며, 청주시와 인접한 지역으로 도시근교인 지역특성으로 23,100여명의 인구가 모여 사는 인심 좋고 살기좋은 고장입니다.
세계 3대 광천수인 초정약수는 세종대왕께서 117일간 머물며 신병을 치료한 역사적 기록이 전해오는 우리읍의 자랑이자 보배로 생명의 물을 잉태한 축복 받은 곳이며, 동양화의 대가이신 운보 김기창 화백께서 작품활동을 하시던 "운보의 집"이 우리 지역이라는 것이 또한 자랑입니다.

주요 농산물로는 쌀 생산이 많고 그 밖에 팥·녹두·감자·고구마 재배와 채소·토란·양배추·마늘·파·고추·사과·복숭아 등의 생산량도 많으며 특히 중부고속도로가 인접하여 읍내에 농공단지외 49개 업체가 조성되어 있고 청주국제공항과 초정약수 등 대규모 관광단지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마늘·고추 등의 특용작물 생산도 많아 특히 청주시에 인접하여 사과·배·복숭아 등 과수재배, 젖소·산양·오리 등 가축사육 및 채소재배 중심의 근교농업이 활발합니다.

북서쪽 경계부를 충북선 철도가 지나고, 중앙부를 청주~충주 간 국도가 관통하며, 서부를 청주~진천 간 지방도, 동부를 미원면에 연결하는 지방도가 통과하여 교통은 매우 편리하며 특히 평야 중앙부를 관통하는 청주~충주 간 국도 주변에는 내수리(內秀里)를 비롯하여 원통리(源通里)·구성리(九城里) 등 대규모의 취락이 발달하였습니다.

동쪽 초정리(椒井里)에 세종대왕이 안질(眼疾) 치료를 위해 4개월을 머무른 곳으로 유명한 천연탄산수의 초정약수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