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 충청권 교통의 심장으로”… CTX가 여는 새 길
CTX 건설사업, 정부 민자 적격성 조사 통과
‘청주~세종~대전’ 1시간 생활권 광역 철도망 구축
“청주에서 세종까지 30분, 대전까지 50분.”
이르면 2034년, 청주시를 포함한 충청권 주민들의 일상 풍경이 이렇게 달라질지도 모른다.
최근 국토교통부가 추진 중인 충청권 광역급행철도(CTX) 건설사업의 민자적격성 조사가 통과되면서 청주시가 충청권 교통망의 중심으로 떠오르고 있다.
#청주도심 관통하는 CTX, 충청권의 대동맥
CTX는 대전정부청사에서 세종청사, 조치원, 오송, 청주 도심을 거쳐 청주국제공항까지 연결되는 총 64.4㎞ 길이의 광역급행철도다.
최고 시속 180㎞로 달리며, 대전-세종-청주를 1시간 이내로 연결한다. 2028년 착공, 2034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청주시는 이 노선의 북부 관문이자 종착점이다. KTX오송역과 청주공항을 잇는 구간이 핵심축이다. 이 구간이 완성되면 청주국제공항이 충청권 전체의 거점공항으로 부상할 것으로 보인다. 기존 KTX·SRT가 지나는 오송역과 CTX가 연결되면, 청주는 철도·항공이 만나는 복합교통 허브로 변모하게 된다.
#공항과 철도의 결합, 청주의 기회
청주국제공항은 중부권 유일한 공항이자, 중부권에서 유일하게 국제선을 운영하는 지방공항이다. 하지만 그간 대중교통 접근성이 낮아 이용률이 기대만큼 오르지 못했다. CTX 개통 시 청주공항 접근성이 대폭 개선돼, 세종·대전 시민까지 이용 가능한 ‘충청권 공동 공항’으로 거듭날 전망이다.
CTX가 청주국제공항과 오송을 빠르게 연결함으로써, 항공-철도 연계 교통망이 완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되면 물류·관광·산업단지 등 연계 개발 효과가 막대할 것으로 전망된다.
세종의 행정기능, 대전의 R&D 역량, 청주 오송의 바이오산업이 철도로 연결되면서 청주시는 실질적 경제 중심지 역할을 맡게 될 것으로도 보인다.
#‘생활권’이 바뀌면 도시가 바뀐다
CTX는 단순한 철도망이 아니라, 삶의 반경을 넓히는 교통 인프라다.
현재 청주에서 세종까지는 차량 기준 1시간, 대전까지는 1시간 20분이 걸리지만, CTX 개통 시 각각 30분·50분으로 단축된다. 통근·통학권이 확대되고, 주거·일자리·문화 활동의 경계가 허물어질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