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주시립무용단은 국내, 국외로 매년 참신한 아이디어와 새로운 시도의 작품을 선보이는 예술단입니다. 우리나라와 청주시립무용단의 특색 있는 춤을 알리고, 시민문화교실 등을 통한 다양한 사업으로 한국무용을 더욱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도록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시대가 다르게 변해가는 현대사회에 우리 춤 전통문화 계승을 유지하고, 청주시민들을 위한 꾸준한 정기적인 공연을 통해 높아가는 문화예술 갈증 욕구를 충족시키고 있습니다.
시립무용단 공연은 테마·기획 공연과 정기공연으로 나누어 진행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대상들을 위한 테마·기획공연은 동화를 소재로 한 어린이 공연과 주부들을 위한 오전 11시에 펼치는 ‘브런치 콘서트’, 최고의 크리스마스 선물 ‘크리스마스 판타지’ 등 대중성 있는 레퍼토리가 있습니다. 무용수들의 춤을 통한 열정과 춤의 극치를 보여주는 정기공연은 올해 ‘봄벼락’과 추석특별공연 ‘사랑풍정’ 작품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정기공연은 우리 춤 발전을 위한 전통 그리고 새로운 아이디어가 담긴 창작춤과 철학이 담긴 메시지로 많은 매니아층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동화 속 이야기를 구연동화와 무용으로 구성한 가족을 위한 무용극 ‘미녀와 야수’를 추천합니다. 옛 동심으로 돌아가 추억을 회상할 수 있는 가족 공연입니다. 청주시립예술단 카카오톡 채널, 페이스북, 청주시립무용단 인스타그램을 사전에 등록하면 티켓 오픈일을 미리 알림 받으실 수 있습니다.
무용 작품을 어렵다 생각하지 마세요! 우리 정서에 맞는 흥겨운 장단과 춤사위와 함께하는 호흡은 그 옛날 시대를 풍미하며 현재까지도 최고의 극찬 받으며, 지켜오는 우리 문화의 자산입니다. 우리 춤 문화의 고귀함과 무대에서 보여주는 무용수들의 춤의 열정과 에너지를 관람을 통해 직접 느껴보시길 적극 추천합니다.
청주시립무용단은 1995년에 창단돼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미(美)를 보여주는 고귀한 춤사위와 우리나라 전통문화 계승뿐만 아닌 현 시대를 반영한 현대적 감각의 창작 무용 등의 수많은 작품을 선보이며, 청주시의 대표 문화예술 브랜드로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 김진미 예술감독
우선 꿈다락토요문화학교 ‘무용아 놀자~!’(5월 교육 예정)가 있습니다. 어린이들에게 다양한 문화 향유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으로 초등학생 고학년 대상 한 달간 토요일마다 한국무용 특강과 공연장 견학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유튜브로 함께 따라하는 ‘청명춤체조’도 새롭게 마련된 콘텐츠입니다. 청명춤체조는 한국무용 전통 호흡법과 기본 춤사위로 만들어져 남녀노소 누구나 어디에서든 쉽게 따라할 수 있도록 구성된 건강춤체조입니다. 가정, 사무실 등 다양한 공간에서 잠깐의 시간 활용으로 하루를 건강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따스한 6월에는 야외에서 펼치는 ‘숲속 콘서트’(6월 초 예정- 문화제조창C 잔디광장)를 계획 중입니다. 숲속 콘서트를 통해 자연 속에서 시민들의 호응을 이끌어내는 공연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따뜻한 날씨에는 야외에서 피크닉 공연을 즐겨보면 어떨까요?
청주시립무용단은 길고 길었던 코로나19를 떨쳐버리고, 관객과 함께 호흡할 수 있는 공연을 선보이고자 합니다. 시민들을 위한 예술로 ‘마음 방역’을 시행하기 위해 멈추지 않고, 안전하게 진행될 수 있도록 방역 지침에 따라 활발히 움직이고 있습니다. 희망찬 공연을 통해 잠시나마 코로나19를 잊고 스트레스 해소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기획공연 미녀와 야수 5월 19일(목)~22일(일) 기획공연 브런치 콘서트 6월 29일(수) 추석특별공연 사랑풍정 9월 10일(토) 테마공연 크리스마스 판타지 12월 15일(목)~18일(일) ※ 공연 일정은 코로나19 등 상황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유튜브 ‘청주시립무용단 청명춤제조’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