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알림마당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 “주택 임대차 계약하면 꼭!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부서 지적정보과(도시국)
내용 - 5월31일 과태료 계도기간 만료… 6월1일 이후 체결분부터 부과 -

오는 6월 1일부터 주택 임대차 계약 이후 30일 이내에 계약 내용을 신고하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된다. 청주시는 주택 임대차계약 신고제 계도기간이 오는 5월 31일에 종료된다고 18일 밝혔다.

주택 임대차 계약 신고제는 주택 임대차 시장의 실거래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임대인과 임차인 간 정보 비대칭을 극복하기 위한 목적으로 2021년 6월부터 시행됐다.

정부는 제도의 안착과 국민 부담 완화, 행정 여건 등을 고려해 과태료를 부과하지 않는 계도기간을 지난 4년간 운영해 왔다. 6월 1일부터 체결되는 계약을 대상으로는 신고 지연 또는 미이행에 따른 과태료가 부과된다.

청주시에 위치한 주택은 보증금 6천만원 또는 월 차임 30만원을 초과하는 임대차 계약일 경우 신고 의무가 생긴다.

신고는 대상 주택의 소재지 관할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거나, 부동산거래관리시스템으로 온라인(모바일 가능)으로 진행하면 된다.

주택 임대차 계약 당사자(임대인‧임차인)의 공동신고가 원칙이나, 일방이 신고하더라도 서명된 계약서를 제출하는 경우에는 공동 신고로 간주된다.

신고를 하지 않거나 기간을 초과한 경우에는 계약금액 및 지연 기간에 따라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에게 각각 2만~3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허위신고의 경우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시 관계자는 “임대차 계약 시 보증금 및 월 차임을 반드시 확인해 기한 내 신고를 완료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청주시 “주택 임대차 계약하면 꼭!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png파일) - 03.1 청주시 “주택 임대차 계약하면 꼭!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사진(홍보물).png03.1 청주시 “주택 임대차 계약하면 꼭! 30일 이내 신고하세요”. 사진(홍보물).png 바로보기
작성일 2025-05-19 11:06:35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공원 및 녹지 내 수경시설 가동 시작
다음글 청주공예비엔날레, 2025 파리 헤벨라시옹 참여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 문의전화(043) : 201-501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