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패공직자 제재현황 공개

부패공직자 제재현황 공개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마늘, 겨울나기 월동 전 꼼꼼히 관리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최근 가뭄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서도 가을비가 자주 내려 마늘 파종 논밭의 습해 예방을 위해 배수로를 정비하고 땅이 얼기 전 비닐을 피복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지형 마늘은 월동 전에 싹이 나오지 않고, 월동 후 기온이 상승하면 싹이 나오게 된다. 마늘은 10월 20일을 전후하여 파종하는데, 너무 일찍 파종하면 싹이 나오게 되고, 늦으면 기온이 낮아 뿌리내림이 나쁘고 동해를 받는 원인이 된다.

마늘연구소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마늘 파종기에 비가 잘 내려 마늘 뿌리 내림이 좋을 것으로 예상하나, 파종이 늦은 지역에서는 뿌리내림이 늦어지고 활착이 되지 않아 월동력이 약해져 겨울에 말라죽기 쉽다. 특히 겨울에는 땅이 건조해지기 쉽고, 얼기 때문에 비닐 등으로 땅을 덮어주어 보온하여 주는 것이 안전하다.

충북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이상영 소장은 “비닐멀칭의 효과는 겨울에 토양수분 보존, 이른 봄 초기 생육을 위한 지온 확보, 생육 중기의 비료유실 방지 및 잡초 방지를 목적으로 실시되므로, 반드시 비닐 등을 이용한 피복을 하여야 한다.”라고 당부하였으며, ”동절기 혹한이 긴 지역에서는 월동률을 높일 수 있고, 지온 상승효과가 큰 투명비닐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라고 말했다.


출처:농촌진흥청
마늘, 겨울나기 월동 전 꼼꼼히 관리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eb66d17f-52c8-4d65-a569-46bb933f3a8d.jpgeb66d17f-52c8-4d65-a569-46bb933f3a8d.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가물수록 사료 작물 눌러주기 중요해요
다음글 농기계, 보관·관리만 잘해도 돈 벌어요!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감사관
  • 담당자 : 김선민
  • 문의전화(043) : 201-115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