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로 나누고 친절로 베푸는 행복한 용담명암산성동
정부의 동기능 전환 확대시행 계획에 의해 주민센터 일부 사무를 구청으로 이관하고, 여유공간을 활용하여 주민을 위한 문화, 복지, 정보, 취미 등의 여가활동을 위한 「주민자치센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센터」운영은 단순히 프로그램운영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고 어려운 이웃돕기, 서먹했던 이웃간의 대화나누기, 지역의 각종 대소사 의논 등 각박해져가는 도심속에 여유와 나눔의 장소를 제공하여 주민이 함께 지역공동체를 가꾸어 가는 주민자치 실현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주민자치위원회 구성은 주민 각계 각층의 의사가 반영될 수 있도록 교육계, 언론계, 문화예술계, 관계 등에서 균형있게 위촉하여 구성(25인 이내)합니다.
주민자치센터 운영은 자치센터의 명칭 결정, 자치센터 연간운영 계획, 자치센터 반기별 운영결과 보고서, 자치센터 운영세칙 제.개정 자치센터 시설과 프로그램 선정, 기타 자치센터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에 대하여 심의를 거쳐 운영하게 됩니다.
동주민센터 기능 전환은 작고 생산적인 지방행정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동사무소 기능을 축소하고 자치센터로 전환하는 사업으로 동사무소의 사무와 인력을 정비하여 도로, 교통, 건축 등의 광역적 사무나 전문성을 요하는 사무는 상급관청(시.군.구)으로 이관하고 그 대신 주민의 행정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는 민원, 복지, 정보 등의 서비스 기능은 강화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주민자치센터로서 주민을 위한 문화여가기능, 시민교육기능, 주민편익기능, 지역사회 진흥기능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