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구이동

Cheongju city

인구통계

인구이동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제2기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선정
부서 복지정책과(복지국)
내용 청주시, 제2기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선정
- 舊도심(중앙동, 성안동, 탑대성동, 영운동)을 굿(GOOD)!도심으로 -

청주시는 보건복지부에서 실시하는 ‘제2기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에 선정됐다고 2일 밝혔다.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사업’은 전국 8개 시군구를 선정해 향후 4년간 시군구별 9억 8500만 원의 예산(국비 50%, 도비 50%)을 복지인프라가 열악한 소규모 생활권에 집중 투입해 지역문제를 자체 해결할 수 있는 민·관 협력체계의 구축을 지원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공모사업에 ‘舊도심 주민과 함께 만들어가는 굿(GOOD)!도심’이라는 사업명으로 신청해 선정됐다.

시는 노후 주택이 많은 대표적인 舊도심 지역인 중앙동과 성안동, 탑대성동, 영운동 지역에 집중적, 장기적, 체계적 복지서비스 등의 지원을 통해 지역 내 개인과 지역사회의 자생력 회복을 도모해 나갈 예정이다.

사업내용은 ‘소외된 개인과 침체된 지역의 활성화 사업 집중 투입’을 목표로 굿!도심 추진단 구성, 관련 조례 제정, 굿!도심 모델 개발 등 추진 체계를 마련하고, 식사돌봄사업과 함께여행지원사업, IOT돌봄플러스 등 취약계층 발굴 및 지원을 위한 19개 사업을 추진한다.

또 생업지원 협동조합설립 지원, 네트워크 구축, 주민공감 장소 마련 등 민·관 연계 활성화 및 개인과 지역사회의 자생체계를 구축한다.

시는 확보된 예산을 1회 추경 예산에 반영 후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며, 2023년 해당 지역주민의 욕구조사 및 기획 단계를 거쳐 2024년~2026년간 본격적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굿도심 프로젝트는 특정 대상에 대한 복지서비스 지원을 넘어 해당 지역이 생동감 있는 행복한 지역사회로 지속 발전할 수 있도록 자체적인 문제해결 시스템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지역복지의 이상적인 단계로 한 걸음 나아가는 상당히 고무적인 사업”이라며 “도시재생사업, 공원개발사업 등 타 부처 사업과의 연계협력을 통해 추진함으로써 상당한 시너지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업을 통해 굿도심 사업 모델을 개발해 각 구의 구도심으로 확대 시행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제2기 사회보장 특별지원구역 선정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1-1 굿도심프로젝트 CI.jpg1-1 굿도심프로젝트 CI.jpg 바로보기
작성일 2023-01-02 17:42:51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공동주택 어린이 놀이시설 정기시설검사 수수료 지원
다음글 2023년 책꾸러미 도서 시민선호도 조사 실시

담당자

담당부서 :
신성장산업과
담당자 :
조재희
문의전화 :
201-1435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최대 200자(한글1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