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희망과 사랑의 도시 직속부서의 방문을 환영합니다.

새소식

Home > 알림서비스 >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발효현미 제조기술 특허등록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발효현미 제조기술 특허등록
- 유기산을 함유한 발효현미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발효현미 -

청주시농업기술센터는 쌀 소비 촉진을 위한 발효현미 제조기술 특허를 획득했다.

이번에 등록된 특허는 청주시농업기술센터와 오용균 씨(59·북이면 옥수길)가 지난해 공동 출원한 ‘유기산을 함유한 발효현미 제조방법 및 이에 의해 제조된 발효현미’에 대한 특허이다.

농업기술센터는 발효 쌀 상품개발을 위해 ‘FTA 대응 발효쌀 상품개발 시범사업’을 추진하면서 오 씨를 시범농가로 선정해 센터에서는 발효현미제조기술을 개발하고 농가에서 실증현장 시험을 거쳐 이뤄졌다.

현미는 질병 저항력을 높여주고 노화방지, 장내 기능 강화 등에 유용한 식품이나 식감이 불편하고 소화율이 좋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이에 센터는 현미의 식감과 소화율을 개선하기 위해 현미를 유산균으로 발효시켜 유기산을 함유한 발효현미 제조기술을 개발하고 시범농가에 보급했다.

이번에 개발된 발효현미는 김치에서 분리한 유산균(락토바실러스 플랜타럼 cw5-1)을 이용해 현미 7종(녹원찰벼, 황금미, 청풍흑찰, 큰눈벼, 적진주, 백옥찰, 진수미)의 적정 비율에 따른 최적 발효 조건, 유기산 함량, 건조 조건 등의 제조공정을 거쳐 생산된다.

특히 발효현미는 취사 후에도 총 유기산의 함량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있어 김치의 유기산 함량과 유사한 특성이 있다.

또 발효되지 않은 현미에 비해 취사 후 식감이 51% 개선돼 기호성과 소화율을 향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센터 관계자는 “이번 특허는 수입쌀에 대응해 쌀 소비촉진을 위해 기능성 발효 쌀 상품 개발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며 “앞으로 국내산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새로운 시범사업을 개발하는 데 더욱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의: 기술보급과 축산경영팀(☎201-3881)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발효현미 제조기술 특허등록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청주시농업기술센터 발효현미 제조기술 특허등록1.jpg청주시농업기술센터 발효현미 제조기술 특허등록1.jpg 바로보기
작성일 2015-12-15 16:42:47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수영장, 실내공기질 인증 획득
다음글 청주시, 도심과 외곽 연결 도로망 구축 가속화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사용편의성 조사

최대 200자(한글100자) 이내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현재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