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대메뉴로 바로가기 왼쪽메뉴로 바로가기

마음도 환경도 깨끗이!

통합청주시 환경관리본부 방문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하수처리소개

홈 > 정보광장 > 하수도정보 > 하수처리소개

하수

사람의 생활이나 경제활동으로 인하여 액체성 또는 고체성의 물질이 섞이어 오염된 물과 건물·도로 그 밖의 시설물의 부지로부터 하수도로 유입되는 빗물·지하수를 말한다. 다만, 농작물의 경작으로 인한 것을 제외한다.

하수도

하수와 분뇨를 유출 또는 처리하기 위하여 설치되는 하수관거·공공하수처리시설·하수저류시설·분뇨처리시설·배수설비·개인하수처리시설 그 밖의 공작물·시설의 총체를 말하는데 통상적으로 사람이 일상생활에서 배출하는 하수를 깨끗하게 처리하는 시설로서, 쾌적한 생활 환경과 공중위생향상을 위하여 꼭 필요한 사회기반시설의 총체를 말하며, 하수처리란 생성된 하수를 하천, 바다, 기타 공유수면 위에 방류하기 위해서 일정한 처리과정을 거쳐 방류하게 되는 과정을 말한다.

하수처리 방법에 따른 분류

  • 합류식 하수도 : 생활오수와 우수를 함께 하수처리장에서 처리
  • 분류식 하수도 : 생활오수만 하수처리장에서 처리
  • 합병식 하수도 : 합류식과 분류식이 함께 공존

하수도의 목적과 필요성

하수도는 음식물 쓰레기, 주방 및 세탁세제, 분뇨 등으로 발생된 오수의 오염물질을 일정량 제거하여 하천으로 다시 돌려보내는 시설이다.
하수는 질적으로 대단히 복잡하여 지역에 따라 다르고, 오수와 우수를 함께 집수하는 합류식, 또는 별도로 하는 분류식인가에 따라 하수의 특성이 다르고 하수처리의 지역적 특성과 규모, 사람들의 생활양식, 소득수준에 따라 시간대별, 요일별, 계절에 따라 양적, 질적으로 변화하게 되므로 하수처리는 고도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미생물 활용이나 여과시설 등의 종합적이고 복합적인 과정을 거쳐 오염물질을 제거해야 하므로 건설비용도 막대하게 소요되고 유지관리비용도 과다하게 필요하나 하천수질 악화는 곧 생태계 교란과 마실 물 고갈로 인해 인류의 생존이 위협받게 되므로 하수도는 인류 생존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시설이다.

하수처리 과정

하수처리 과정은 하수, 침사지, 유입펌프장, 분배조, 1차침전지, 생물반응조, 2차침전지, 원판형여과기 및 UV소목조, 방류 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