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파충류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돼지 개량 네트워크 사업 성과, '눈에 띄네'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돼지 개량 네트워크 사업 성과,‘눈에 띄네’
2014-07-25
- 참여 업체 두록 90kg 도달 일령 7일 줄어 -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2분기 돼지 개량 네트워크 구축 사업의 유전 능력을 평가한 결과, 두록 참여 종돈장의 90kg 도달 일령 육종가1)(유전 능력)가 2008년에 비해 7일 줄었다고 밝혔다.
* 육종가 변화: 2008년 –1.8일 → 2014년 –8.8일(7.0일 단축)


실제 형질을 나타내는 표현형2)은 2008년에 비해 9.6일이 줄었는데, 이는 우리나라 두록 평균 141.9일에 비해 6.7일이 빠른 것이다.


유전 능력과 정액 생산량 등을 고려할 때, 참여 종돈장의 부계 두록 90kg의 도달 일령을 하루만 단축해도 연간 약 45억 7000만 원 가량의 경제적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돼지 개량 네트워크 사업은 국가 단위 유전 능력 평가 체계를 구축하고 종돈장 간 우량 씨돼지의 선발과 교류, 평가를 통해 국내 여건에 맞는 한국형 씨돼지로 개량하는데 목적이 있다.



현재 부계는 5개 참여․협력 종돈장(금보, 농협, 다비삼성, 원산, 축산원)과 1개 핵군AI센터3)(다비중원)가 참여하고 있으며, 어미돼지 규모는 520마리다.


모계는 2012년부터 7개 참여․협력 종돈장(금보, 농협, 다비삼성, 디앤디, 선진, 신청봉, 가야)이 요크셔 어미돼지 2,490마리, 랜드레이스 어미돼지 440마리 규모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한편, 농촌진흥청은 이달부터 씨돼지 선발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분기별로 하던 유전 평가를 월 단위로 변경해 실시한다.


기존 평가 방식에서는 일찍 검정을 마친 돼지들이 이미 분양되거나 도태돼 선발되지 않거나 활용이 제한되는 등 어려움이 있었다.
※ 유전 평가 시기와 종돈 선발 방법: 표현형(2008) → 육종가 분기별(2012. 2분기) → 육종가 매월(2014년 2분기)



농촌진흥청 가축개량평가과 최재관 연구사는 “유전 능력 평가 결과가 씨돼지와 농장에서 자체 이용하는 수퇘지를 선발하는데 유용하게 이용될 것으로 기대한다.” 라고 전했다.



----------------------

1) EBV(Estimated Breeding Value, 추정한 육종가): 가축의 능력 검정 표현형 값에서 환경 효과(종돈장 등 축군의 효과, 연도, 계절 등)를 제거한 값.

2) 육종가 + 환경효과. 실제 나타나는 형질.
3) 유전적 연결을 위해 씨돼지의 정액을 채취해 다른 종돈장과 정액 공유하는 장소. 질병 감염 예방하기 위해 이곳을 이용.



출처:농촌진흥청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내년 벼 키다리병, 올해 이삭팰 때 방제로 해결!
다음글 까면 깔수록 맛난 '양파' 두고두고 드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