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청주랜드관리사업소 - 조류 상세보기 - 제목, 이미지, 영명, 학명, 분류, 먹이, 서식지, 설명, 보전상황, 파일 제공
제목 혹 고 니
이미지

 

 

 

형태  몸길이 약 1.5m이다. 몸 빛깔은 암수 모두 순백색이며 눈앞의 피부와 윗부리 기부의양쪽, 윗부리 기부의 큰 혹, 아랫부리는 검정색이다. 윗부리의 나머지 부분은 적황색이고 다리는 회색, 발톱은 갈색이다.
번식   4월 중순에서 5월에 걸쳐 5∼7개의 알을 낳아주로 암컷이 품지만 수컷이 간혹 교대하기도 한다. 성장 기간은 34∼38일 정도이다.

 

영명 mute swan
학명 Oygnus olor
분류 기러기목 오리과
먹이 수생식물과 작은 동물
서식지
설명 목을굽히고 수면을 향하여 부리를 내려찍는 듯이 움직이며 헤엄친다. 날 때에는 날개 치는 소리가 멀리까지 들린다. 한국에서는 6·25전쟁을 경계로 하여 찾아오는 수가 크게 줄어들었으며 최근에는 강원도 화진포에서 강릉 경포호에 걸쳐 해마다 약145마리의 무리가 찾아와 겨울을 나고 있다. 이들은 동해의 해안선을 따라 남하하였다가 이듬해 다시 북쪽으로 올라간다. 스웨덴의 경우, 자연 번식지는 갈대나 해안식물이 무성한 호반인데 하구의 작은 섬 에 집을 짓는다. 영국남단의 번식지에서는 500쌍 이상의 혹고니가 인공적인 환경에 서 번식하고 있다. 물속 깊이 목을 넣어 먹이를 잡을 때는오리처럼 수면에 부리를 평행으로 하여 잡아먹기도 한다. 수생식물을 주식으로 하지만 작은 동물도 잡아먹는다.
보전상황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혹고니.jpg혹고니.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캐나다 기러기
다음글 백공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