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마늘밭 동해·습해 방지 위해 비닐 피복, 배수로 정비 당부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 마늘연구소는 최근 계속된 비와 마늘 파종시기에 기온이 높아 마늘 싹이 조기에 출현되고 있지만 마늘 월동에는 큰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고, 동해, 습해를 방지하기 위해 마늘밭 배수로를 정비하고 땅이 얼기 전 비닐을 피복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충북지역의 한지형 마늘 파종시기는 10월 20일 전후이다. 올해는 마늘 파종기에 비가 내려 마늘 뿌리 내림이 좋았고, 마늘 싹이 겨울을 나기 전에 나오고 있다. 또한, 마늘싹이 일찍 나오면 3.7%~4% 정도 수량이 감소하지만 마늘 출현율(마늘싹이 나오는 비율)은 예년에 비하여 높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마늘 수량은 줄지 않을 것으로 마늘연구소는 예측했다.

충북농업기술원 마늘연구소 이상영 소장은 “한지형 마늘의 마늘 싹 조기 출현은 피해가 크지 않기 때문에, 겨울철 동해 피해를 줄여 월동률을 높일 수 있으며, 지온 상승효과가 큰 투명비닐로 마늘 피복을 해야 한다.”라고 당부하면서 “비닐멀칭의 효과는 겨울 동안 토양수분 보존, 이른 봄 초기 생육을 위한 지온 확보, 생육 중기의 비료유실 방지 및 잡초방지에 큰 효과가 있다.”라고 말했다.


출처:농촌진흥청
마늘밭 동해·습해 방지 위해 비닐 피복, 배수로 정비 당부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257a289c-44a4-4474-bfe8-b0410d3b32f6.jpg257a289c-44a4-4474-bfe8-b0410d3b32f6.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늦가을 장마…시설작물 토마토역병·잿빛곰팡이병·균핵병 ‘주의보’
다음글 과수·밭작물 노리는 ‘미국선녀벌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