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수박 후작물로 재배한 멜론, 단호박 농가소득상승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충청북도농업기술원(원장 차선세)은 시설하우스에서 수박을 재배한 후 단호박, 멜론, 참깨 등 소득작물을 재배하여 결실을 맺고 있는 농가를 대상으로 수확 기술지도에 힘쓰고 있다.

관행으로는 1기작 시설 수박을 재배한 후 후작물로 수박을 다시 재배하여 1기작 재배한 소득에 60% 정도의 소득을 추가로 올릴 수 있었으나 수박 후작물로 멜론과 단호박을 재배하여 그 보다 2~3배 수익을 짭짤하게 올리고 있는 농가가 있어 주변 농가들로부터 부러움을 사고 있다.

진천군 덕산면에서 수박농사를 짓는 한 농가의 경우 2013년에 지역활력화작목시범사업을 추진한 경험을 바탕으로 올여름에는 12,562㎡의 면적에서 생산된 단호박 15톤과 멜론 2톤을 직거래로 판매하여 관행보다 2배의 소득을 올렸다.
어려운 농업 현실 앞에서 소득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고민한 결과 동일한 노력과 시간에 몇 배의 소득을 높인 좋은 사례이다.

농업기술원 임헌배 기술보급과장은“시설수박 후작물 도입에 있어 토양상태나 자가보유 노동력 등 여러가지 여건을 살펴 신중히 선택하여야 한다.”라고 당부했으며, “수박재배후 멜론, 단호박, 참깨, 애호박 등을 재배한후 가을감자를 추가로 재배하는 3기작 작부모형도 보급하여 농업인들의 소득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출처:농촌진흥청
수박 후작물로 재배한 멜론, 단호박 농가소득상승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9d5edffb-e76f-48dd-9175-3f66c68a1a98.jpg9d5edffb-e76f-48dd-9175-3f66c68a1a98.jpg 바로보기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배추 뿌리혹병 심각…증상과 방제법
다음글 가을철 과원 관리 요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