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꿈과 희망이 있는 곳! 우리들의 세상, 청주랜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센터소식 - 농업정보알림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검정쌀, 일반 벼보다 5일 일찍 수확하세요!
부서 기술보급과(농업기술센터)
내용 농촌진흥청(청장 이양호)은 안토시아닌과 항산화 활성이 높은 검정쌀을 안정적으로 생산할 수 있는 남부 평야지의 알맞은 수확 시기를 제시했다.

검정쌀의 주요 기능 성분인 안토시아닌은 항산화 활성뿐만 아니라 비만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보고돼 있으며, 빛깔이 고르고 까말수록 품질이 좋은 것으로 평가된다.

전국 검정쌀 재배 면적은 전북·전남 지역을 중심으로 전국 6,497ha (2014년 기준)에서 재배 중이다.

검정쌀은 여뭄 정도와 수량성을 고려해 일반 벼의 수확 시기인 이삭 팬 후 50일∼55일 보다 5일 정도 앞당긴 이삭 팬 후 45일∼50일이 알맞다.

국내에서 개발한 ‘흑진주’, ‘조생흑찰’, ‘눈큰흑찰’, ‘신농흑찰’, ‘신토흑미’ 등 5개 검정쌀 품종의 수확 시기에 따른 안토시아닌 등 기능 성분의 함량 변화를 연구한 결과, 이삭 팬 후 35일∼40일 정도에 기능 성분의 함량이 높고, 그 이후 점차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극조생인 ‘흑진주’벼는 수확 시기에 관계없이 비슷한 항산화 활성을 보였다.

기능 성분 함량 측면에서는 수확 시기를 앞당기는 것이 유리하지만 여뭄 정도와 수량성을 고려하면 이삭 팬 후 45일∼50일에 수확하는 것이 좋다.

이 계산 방법에 따라 검정쌀의 알맞은 수확 시기를 추정해보면 이삭 팰 때가 8월 1일인 품종의 경우, 45일 이후인 9월 14일께 수확하면 된다.

농촌진흥청 수확후이용과 김욱한 과장은 “앞으로 검정쌀이 함유하고 있는 안토시아닌 등 기능 성분에 대한 연구를 강화해 식품 또는 식의약 소재로서 이용도를 높이는 등 검정쌀의 용도 다양화를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출처:농촌진흥청
파일
이전,다음보기
이전글 겨울철 논 이탈리안라이그라스 재배 '토양 비옥도 개선'
다음글 삼채, 혈당·체지방 낮추고 뼈 건강 높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