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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페라 ‘직지’ 진정한 성공 열쇠는? 내용, 파일의 정보를 제공합니다.
제목 오페라 ‘직지’ 진정한 성공 열쇠는?
내용 오늘 직지포럼 세미나서 발전방향 모색 청주를 대표하는 오페라 ‘직지’가 작품성과 흥행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무엇보 다도 관객들에게 신뢰를 주는
제작진과 출연진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시됐 다. 또 공연 시기 외에도 홍보와 제작을 위해 지속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오페 라 조직을
체계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세종문화회관 초연 때부터 오페라 ‘직지’에 참여했던 강진모 직지오페라 사무 국장은 그간의 운영과 공연현황을
바탕으로 23일 오후 2시 직지포럼 세미나를 통해 이 같은 내용을 발표할 예정이다. 김민형작가와 김승환 충북대교수가 대본을 쓰고, 국내 최고
국악작곡가로 알 려진 박범훈씨가 곡을 쓴 오페라 ‘직지’는 지난 2000년 서울 세종문화회관에서 첫 공연을 가졌다. 한국 오페라 중 전통국악을
주반주로 사용한 최초의 오페라로 인정받긴 했지 만 관객들과 중앙언론에 만족한 호응을 얻지는 못했다. 같은 해 청주공연에서는 관객 확보면에서
성공을 거뒀지만 공연정산 등의 운영 문제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후 2003년과 2004년 충북오페라단에 의해 직지축제와 시기를 같이해 지역 성
악가들 중심으로 출연진을 교체하고, 일부 대본 삭제, 서양악으로의 편곡 등 의 변화를 거쳐 청주무대에 올랐다. 이 두 번의 청주공연은 저예산을
감안하더라도 작품성에서 초연보다 훨씬 뒤진 다는 혹평을 면치 못했다. 강 사무국장은 이 같은 실패의 원인이 음악적인 요소와 극적인 요소의
부재에 있다고 분석했다. 대중적으로 성공한 오페라작품들의 공통점은 유명한 아리아나 합창이 있다는 것인데, 오페라 ‘직지’에는 합창에 대한
의존도가 높다는 것이다. 또 양악기로 연주했을 때 우리 음악의 멋을 내기에는 부족함이 있으며, 전체 적으로 흐름이 잘 연결되지 않고 자주
끊기는 결함이 있다고 지적했다. 흥행성에 대해서도 강 사무국장은 “좋은 공연은 입소문이 나게 마련이지만 오 페라 ‘직지’의 경우 관객층이 너무
얇다”며 “몇 만원씩이나 하는 오페라 티켓을 내용도 잘 모르면서 구입할 수 있는 관객이 과연 얼마나 되겠는가”라고 의문 을 제기했다. 따라서
관객들을 확보하려면 ‘잘 차려진 밥상’이 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는 신뢰성 있는 제작진과 “한 번 꼭 보고 싶은 출연진”이 한 명이라도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또 오페라 ‘직지’가 문화적 자산으로 자립할 수 있으려면 ▶상시 운영되는 조직 의 체계화 ▶MP3 제작 및 유포,
인터넷 홍보, 오페라 의상ㆍ소품 상설전시 공간 마련 등의 홍보의 입체화 ▶‘직지 오페라 합창곡의 밤’, ‘직지 오페라 갈 라콘서트’ 등의
음악공연 기획, 찾아가는 음악회, 뮤지컬 ‘직지’ 제작, 해 외 공연 추진 등의 공연의 다각화가 시도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사무국장은
“직지오페라는 지금 두 갈래 길에 서 있는데, 한쪽은 청주가 가진 아름답고 자랑스러운 문화적 자산이 되는 길이고, 나머지 한쪽은 혈세 만
낭비한 대표적 문화투자가 되는 길이다”라며 “문화예술적인 관점에서 직지 오페라는 이해하고, 안정된 기반에서 공연의 내실화를 추구한다면 고정고객
확보와 함께 입장권 수익도 자연스럽게 증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날 세미나에는 대본을 쓴 김민형작가도 참가해 현 대본의 문제점과 개
선방향을 제시할 예정이다. [문화체육부 정예훈기자 : mingginu@jb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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