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향악단소개

청주시립예술단 청주시립교향악단 교향악단소개
교향악의 영역을 뛰어 넘어 실내악 레퍼토리까지 섭렵한 청주 예술의 자존심!

교향악의 영역을 뛰어 넘어 실내악 레퍼토리까지 섭렵하여 교향악단 운영의 새로운 좌표를 제시하는 청주시립교향악단은 탁월한 음악적 기량과 예술성을 바탕으로 지역 시민들에게 고품격 음악을 선사하고 있다.

충북 청주의 예술의 자존심!
고전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레퍼토리! 청주시립교향악단. CheongJu Philharmonic Orchestra
  • 청주시립교향악단은 청주 관현악단이 모태가 되어 1979년 비상임체제로 창단하였고, 1995년 청주 예술의전당 개관과 함께 상임 체제로 전환된 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오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교향악단이다.
  • 청주시립교향악단은 문화예술의 고장 청주를 중심으로 충청 지역의 예술 발전과 상생, 공연문화의 선도적 역할을 해오며 대한민국 음악 예술의 영역을 확장하는 첨병의 역할을 하고 있다. 각 단원의 탁월한 음악적 기량과 앙상블을 바탕으로 고전과 현대를 아우르는 클래식 작품은 물론 팝과 영화음악에 이르는 폭넓은 레퍼토리를 선보이며 대한민국 음악계를 대표하는 문화 브랜드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무대에 올리며 비약적인 발전을 이어가고 있다.
  • 연간 수십여 회의 공연을 무대에 올리고 있으며, 깊이 있는 정통 클래식 작품을 선보이는 정기 공연을 통해 청주시민의 수준 높은 문화예술 향유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또한 다채로운 장르와 구성으로 기획공연, 찾아가는 음악회 등을 통해 교향악단의 연주력 향상과 음악적 스펙트럼을 넓혀 가는 동시에 청주시민의 다양한 문화 예술적 수요에 화답하고 있다.
  • 제11대 예술감독 겸 상임지휘자로 취임한 대한민국 최초의 여성지휘자이자 청주시립교향악단 최초의 여성지휘자인 김경희 지휘자와의 하모니를 통해 더욱 세련되고 섬세하며 짜임새 있는 연주를 펼치고 있는 청주시립교향악단은 청주시민의 사랑과 지지를 바탕으로 충청 지역을 뛰어넘어 대한민국 음악계의 질적 도약과 세대와 계층을 통합하는 문화예술의 향유, 클래식 음악의 저변확대를 위한 도전을 이어가며, 다양한 사회적, 공익적 활동을 통해 문화예술의 공공성을 확장하고 청주시의 문화예술 발전은 물론 21세기 클래식 음악과 교향악단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이끄는 선구자로 자임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