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상수도용어사전

상수도용어사전

수질용어찾기

수도/수질등의 특성에 대한 용어 규정집 입니다.
용어출처 - 한국수자원공사

검색 된 단어수 : 174
첨두부하발전소 (peak load plant)
전력부하의 특성에 따른 분류로서 하루 여덟시간 미만에 발생하는 첨두부하를 담당하기 위한 발전소.
첨두유량 (peak flow)
적절한 측정치로부터 구한 평균 침투수 유량곡선이 있다면 그 값에 적당한 첨두인자를 고려하여 하수거 설계를 위한 첨두유량을 구할 수 있다. 침출수의 첨두인자는 유량측정으로부터 구할 수 있는데 그 값은 1.5-2.0 정도이다.
첨두인자 (peaking factor)
첨두유량과 평균유량의 비(첨두인자)를 하수거 계통의 각 시설이나 각종유량에 대해 예측할 수 있다. 각각의 평균유량에 이러한 인자를 적용하여 첨두유량을 구하고 이를 종합하여 최대여상 첨두 유량을 구할 수 있을 것이다. 산업폐수의 첨두인자는 가능하면 용수의 평균사용량, 작업교대회수, 관계되는 플랜트의 세부 조업 사항 등에 근거하여 추산하여야 할 것이다. 대구경 하수거인 경우 1.3보다 적으나 지선에서는 2.0이 넘을 수 있다. 통상지관은 첨두율이 4.0으로, 토구하수거는 2.5의 첨두율을 사용하여 계산한다.
첨두홍수량 (flood peak)
수공 구조물의 설계에서 그 구조물이 소통해야 할 최대 홍수량. 대부분의 경우 구조물의 설계 홍수량과 동일한 뜻으로 사용됨.
첩수로 (short-cut)
하로의 홍수 소통을 원활히 하기 위해 하천의 만곡부에 직선으로 개착하는 수로.일반적으로 쇼트 커트라고 한다. 하천의 사행부는 하류를 향하여 이동하는 경향이 있고, 홍수시의 범람에도 깊은 관계가 있기 때문에, 근대 하천공사에서 개수(改修)의 대상이 되고 있다. 첩수공사 후에는 하상(河床)의 변동이 생겨 강물의 취수 ·배수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찬부양론(贊否兩論)이 있지만 대국적인 면으로 보아 성공한 예가 많다.
첩수로비 (cut-off ratio)
원하천(元河川)의 길이와 `첩수로`의 길이와의 비
청분 (Mucricystis)
양어장, 어항 등에 발생하여 물을 청녹색으로 물들이는 아주 작은 해초류의 총칭. 호소의 부영양화가 진척되면 대량의 청분이 발생됨. 어패류가 대량으로 사멸하기도 하고, 수도 원수에서 이상한 냄새가 나는 원인이 되기도 함.
청산가리 (potassium cyanide)
화학식 KCN. 칼륨의 시안화물. 화학식량 65.1. 무색의 입방결정계 고체이고 녹는점 634.5℃, 비중 1.52(16℃)이다. 시안화 칼륨이라고도 한다. 메탄―암모니아산화법에 의하여 또는 아크릴로니트릴 제조 때의 부산물로서 시안화수소산(청산)이 싼값에 다량으로 공급되기 때문에 이것을 사용하여 합성한다. 즉 수산화칼륨수용액을 시안화수소산으로 중화하고 농축시켜 결정화하여 건조시킨다. 조해성(潮解性)으로 물에 잘 녹으며, 알코올에도 녹는다. 수용액 속에서는 가수분해되어 강한 염기성을 나타낸다. 산과 반응하여 시안화수소를 발생한다. 공기 중에 방치하면 수분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시안화수소를 방출하여 탄산칼륨이 된다. 고온·광선 또는 산화제의 작용으로 빨리 산화되기 때문에 냉암소(冷暗所)에 밀봉한 상태로 보관해야 한다. 생체 안에서도 분해하여 시안화수소를 만들기 때문에 매우 유독하며, 치사량은 사람의 경우 0.15g이다. 진한 수용액이라도 피부를 손상시키기 때문에 취급할 때 주의해야 한다. 피부에 묻으면 즉시 더운물에 비누로 깨끗이 씻어야 한다. 그 밖에 시안화나트륨과 혼합하여 질화강(窒化鋼) 제조, 분석시약 등에 사용된다.
청색증 (methemoglobinemia)
청색증은 오염된 물 속에 포함된 질산염이 몸 속의 헤모글로빈과 결합해 산소공급을 어렵게 해서 나타나는 질병이다. 청색증이란 이름이 붙은 이유는 산소부족으로 온몸이 파랗게 변하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인체내 헤모글로빈의 1∼2%는 메트헤모글로빈 형태로 존재한다. 그러나 이 비율이 10%를 넘을 경우 청색증이 나타나게 되며 30∼40%에 이르면 무산소증에 걸리게 된다. 이 병은 성인에게서는 발생하지 않으며 주로 백일 이전의 갓난아기에게서 나타난다.
청수성 (katharbic, katharobity)
물속에 존재하는 부패성 유기물, 독성물질, 방사성물질, 모래, 점토 등과 수온(고온 또는 저온)상태가 생물 생존에 장해가 되는 상태 아닌 것을 말함.
청정생산기술 (clean technology)
저오염 및 저공해 공정기술(Low Pollution Technology)로 통칭되며, 사후처리기술(End of Pipe Technology)의 상대적 개념으로 사용된다. 발생된 오염물질을 처리하는 기존의 사후처리기술로서는 오염물질 배출을 더이상 저감할 수 없다는 측면에서 원천적으로 공정을 개선하여 제조과정에서 오염물질 발생 자체를 줄인다던가 발생된 오염물질을 처리한 후 다시 사용하는 등의 기술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