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꿈꾸는 어린이 즐거운 상상! 기분좋은 이곳, 청주시어린이홈페이지
청주시청에서는
각 구청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시민을 위한 행정을 능률적으로 처리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으며, 청주시가 더 발전할 수 있도록 기획·조정·통제업무와 함께 대규모 시설사업, 행사, 각 분야의 계획 수립과 일부 민원을 처리합니다.

감사관

청주시 공무원들이 청렴하게 근무하고 예산을 투명하게 사용하는지 감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기획행정실

정책기획과

청주시의 주요 정책 수립에 대한 자문, 새로운 정책발굴을 위한 연구와 제안, 전문적인 대응이 필요한 현안 사업 연구, 국책사업 공모제안을 연구하는 업무를 합니다.

자치행정과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업무 관리 및 청주시 행정 구역 조정, 구 행정 종합 조정 및 육성 계획 지도 및 감독 하는 업무를 합니다.

안전정책과

청주시가 안전하게 유지되도록 안전과 관련된 정책들을 관리하고, 재난에 대비하고 재난 시에 대응하는 업무를 합니다.

민원과

시청을 찾는 시민들이 편리하고 친절한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인감 증명 및 각종 서류등을 발급해 주거나, 콜센터를 통한 민원 응대를 제공하는 업무를 합니다.

회계과

청주시 공무원들이 물품을 사거나 공사나 사업을 진행하는 데에 쓰는 돈을 지불해주어 정책이 실행되도록 도와주는 업무를 합니다.

정보통신과

청주시민이 편리하게 생활 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들을 관리하고 청주시 공무원들이 원활하게 근무할 수 있도록 내부 시스템을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경제교통국

경제정책과

청주시 지역경제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 정책을 발굴하거나, 신재생 에너지 사업, 4차 산업혁명 등 다가오는 미래에 대비하여 정책을 추진하여 청주시가 시대에 뒤떨어지지 않도록 계획을 수립하는 업무를 합니다.

예산과

행정이 원활하게 돌아가기 위해 필요한 예산들을 계획하고 배정하여 청주시 공무원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는 업무를 합니다.

일자리정책과

청주시 내에 기업들이 일자리를 창출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청년 일자리 지원, 사회적기업 등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기업투자지원과

기업들이 청주 시민들에게 더 나은 생활을 제공하거나 일자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업 투자유치를 추진하는 업무를 합니다.

교통정책과

청주시 교통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게 시외버스 터미널 관리, 버스정보시스템 운영, 신호등 설치, 불법 주정차 단속 등의 업무를 합니다.

대중교통과

버스 노선 관리 및 승강장 관리, 택시 관련 정책 수립 및 화물자동차 관련 정책 같은 시민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 수단에 관한 업무를 합니다.

세정과

더 나은 청주시를 향해 나아가기 위해 필요한 비용들을 마련하기 위해 시민들로부터 세금을 부과하고 받아들이는 일을 합니다.

복지국

복지정책과

청주시에서 펼치는 각종 복지정책 및 사회복지계획을 수립하고, 복지시설관리, 복지재단 운영하는 업무를 합니다.

노인복지과

노인 일자리 사업, 노인 여가 복지시설 운영, 복지 급여 관리 및 노인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장애인복지과

장애인 일자리 사업, 장애인 복지시설 운영, 장애인 활동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여성가족과

여성정책 및 단체들의 육성을 지원하며, 출산장려금, 청소년 복지사업 등의 정책을 펼쳐 여성과 청소년들을 위한 정책들을 수립하는 업무를 합니다.

아동보육과

아동이 행복한 아동친화도시를 조성하고 어린이들이 올바른 환경에서 교육 받을 수 있도록 어린이집들을 지도하고 점검하며, 청주시에서 어린이들이 안심하고 자라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업무를 합니다.

위생정책과

청주시민들이 믿고 먹을 수 있도록 음식점의 위생을 지도, 점검하는 업무를 하고, 각종 식품 안전과 관련된 업무를 합니다.

문화체육관광국

문화예술과

청주시 문화예술 진흥을 위해 미술, 음악, 무용, 연극 등 문화 예술을 하는 단체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각종 문화정책을 수립하는 업무를 합니다.

문화재과

청주시에 있는 문화재를 지정하고 발굴하며 보수를 하는 등 문화재를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체육교육과

청주시 체육회 및 장애인 체육회와 관련된 일을 하고, 국제대회 및 전국 체육대회를 유치하거나 생활체육교실을 운영하는 업무를 합니다.

관광과

시티투어, 스탬프 투어 등과 같은 관광사업을 개발하거나 운영하고, 청원생명축제, 세종대왕과 초정약수 축제 같은 행사들을 추진하는 등 관광과 관련된 업무를 합니다.

체육시설과

청주시 내 체육시설들을 설립하거나, 공공체육시설물들을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문예운영과

예술의전당, 청주아트홀, 문화관 시설물들의 유지 관리와 시립예술단의 공연을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농업정책국

농업정책과

청주시 내에 농업이 발전할 수 있도록 계획을 만들고, 농업인들이 잘 경영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귀농하는 사람들이 잘 정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농촌이 잘 유지되도록 개발하는 정책을 만드는 업무를 합니다.

친환경농산과

친환경단지를 조성하고 친환경농업이 자리 잡아 나가도록 도와주는 정책을 만들고 도와주는 업무를 합니다.

농식품유통과

청원생명브랜드가 더 잘 알려지도록 홍보하여 판매를 촉진하고, 지역음식 활성화, 전통식품산업을 육성하는 업무를 합니다.

축산과

청주시 축·수산이 잘 성장 할 수 있도록 사업 계획을 만들고, 축산업자들을 등록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합니다.

도매시장관리과

도매시장이 활성화 되도록 발전계획을 만들고, 도매시장이 잘 유지 되고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지도감독 하는 업무를 합니다.

신성장전략국

신성장계획과

청주시 도시관련 주요정책들을 만들고, 청주시의 도시기본계획과 도시관리계획을 세우는 업무를 합니다.

신성장산산업과

청주시 최첨단 산업의 발전을 위해 바이오산업, 4차산업, ICT융합산업 지원 업무를 합니다.

기반성장과

청주시가 발전할 수 있도록 개발사업 산업단지 조성 등에 관한 업무를 합니다.

재생재생과

낙후된 지역을 재정비하여, 살기 좋은 환경을 조성하게 하는 도시재생과 관련된 도시 주거환경정비 업무를 합니다.

주택토지국

공동주택과

청주시 내에 건설 사업과 주거 관련 기본 계획, 정책 등과 관련된 업무를 합니다.

건축디자인과

청주시가 관리하는 현수막, 간판 등 옥외광고물에 관한 디자인, 유지관리 등에 관한 로고 관리, 공공디자인에 관한 업무를 합니다.

공공시설과

청주시가 관리하는 청사, 읍면동 행정복지센터 청사 등에 관한 건립에 대한 업무와 공공건축물 건립에 관한 계획을 수립하고 지원하는 업무를 합니다.

지적정보과

개별공시지가에 관한 업무와 청주시 공간정보에 관한 업무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