맑음

25.0(맑음)

6 .02 (일)

  • 미세먼지8㎍/㎥
  • 대기환경지수좋음

새소식

알림마당 새소식

SNS공유하기

해당 컨텐츠 트위터에 추가하기 해당 컨텐츠 페이스북에 추가하기

시정소식 - 새소식 상세보기 - 제목, 부서, 내용, 파일, 제공
제목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협약 체결
부서 창조도시담당관
내용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협약 체결
- 4일(수) 시청 소회의실에서 6개 시내버스 업체와 협약 체결 -

청주시가 시내버스를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협약식을 체결한다.

시는 4일(수) 시청 소회의실에서 관내 6개 시내버스 업체 대표와 대중교통체계의 근본적인 개선과 버스노선의 합리적인 조정을 통해 시내버스 이용자들의 편의를 도모하기 위한 “준공영제 도입 추진 협약”을 체결하였다.

준공영제란 시가 노선배정권한과 버스업체의 운송수입 부족분을 지원하고, 흑자가 나면 시와 업체가 시내버스 운영 인프라에 재투자 하는 제도이다.

이는 시의 재정이 직접 투입되는 만큼 버스업체에 대한 관리권한이 강화되어 시내버스 교통 서비스의 질을 혁신적으로 향상할 수 있게 된다.

협약서에는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기본적인 방향과 추진 방침, 노선 운영방식을 업체별 운행노선담당제로 개편, 운송수입금 공동관리방안 등이 담겨 있다.

현재 시는 공영버스 33대를 포함한 총 421대의 버스가 125개 노선을 운행 중이나, 노선별 운행업체가 정해져 있지 않아 시민 이용 불편 사항에 효과적인 대처가 미흡하고 노선의 편중으로 시내 특정구역의 교통 체증이 심화되는 등 각종 문제점이 지적되고 있었다.

준공영제가 도입되면, 노선체계 구축 용이, 수익 창출 대신 운행시간 준수, 난폭운전 근절 등 서비스의 제공수준에 중점을 둔 교통정책의 운용이 가능해져 시내버스 서비스 수준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시와 6개 시내버스 업체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준공영제 관련 협의회를 구성하고, 관계 공무원과 버스업체의 실무자가 참석하는 실무추진단을 운영해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의 성공적인 도입을 위한 실무 작업에 착수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기본 방침에 대한 협약이 체결된 만큼, 앞으로 관련 시스템 정비작업과 표준운송원가 산정 및 각종 제도마련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타 도시의 성공 및 실패사례를 철저히 분석해 시의 여건에 적합한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할 수 있도록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문의 : 창조도시담당관 교통선진화팀(☎043-201-1093)
「청주형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추진 협약 체결 이미지 1
파일 첨부파일(jpg파일) -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업무협약식.jpg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 업무협약식.jpg 바로보기
작성일 2015-03-04 17:02:50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본 공공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전,다음보기 - 이전글 목록이나 다음글 목록으로 이동 하실 수 있습니다
이전글 청주시, 2단계 공공근로사업 275명 모집
다음글 봄철 별자리 보러 오세요

담당자 정보

  • 담당부서 : 행정지원과
  • 담당자 : 이재한
  • 문의전화(043) : 201-5013

콘텐츠 만족도 조사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
면동 홈페이지